이번 주는 14분이 함께 공부하셨고
사회학적 비평방법론으로 마태공동체의 상황과 예수님의 탄생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사회학적 비평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 하세요^^

1. 사회학적 비평

 

사회학적 비평은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문화인류학, 심리학 등 각종 사회과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을 도입하여, 성서의 세계, 곧 이스라엘의 사회사 및 초대 그리스도교의 사회사를 재구성하거나 그 사회의 단면 모습들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사회학적 비평은 성서문헌들의 형성과 기원을 규명하려는 작업에 있어서 종교적 요인들보다는 사회적 요인들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사실 역사 비평의 제 방법론들은 모두 성서 세계의 사회상에 관심이 많았다. 출전 비평은 다양한 출전들이 각각 어떤 사회상을 반영하는지를 밝히고자 했고, 양식 비평과 전승 비평은 각 전승단위들이 어느 사회의 산물이며 어떤 사회적 여건 속에서 전승되어 왔는지 고찰했다. 편집 비평은 성서 저자의 편집 의도를 밝히기 위해 성서 저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 상황은 분석해야 했다. 따라서 사회학적 비평 방법론은 전적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제시된 것이 아니고, 역사 비평의 기본 전제가 된 두 요소, 즉 인간의 사고 및 행동은 인간이 처한 역사, 사회적 여건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는 점,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서 내용을 통해 성서저자가 처해 있던 사회상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철저히 수용함으로써, 성서 해석학을 사회학의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라 하겠다.

사회학적 비평의 방법을 이용한 신약해석 연구들의 관심과 방향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첫째는 원시그리스도교의 사회적 정황에 집중하는 방향이고, 둘째는 원시그리스도교의 사회적 조직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이며, 셋째는 원시그리스도교의 사회적 세계를 규명하려는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