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이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그동안은 역사비평 방법론들을 배웠고,
이번 회부터는 문학비평 방법론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문학비평에는
구조주의비평, 서사(서술)비평, 수사비평, 독자반응비평 등이 있습니다만
이번 성서를 보는 눈에서는 서술비평과 수사비평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7강은 서술비평이고 8강은 수사비평입니다.
 아래는 문학비평에 대한 간단한 정리입니다.

1. 성서를 그릇으로 읽는다는 것이 무엇인가?

성서를 창문으로 읽기는 성서 뒤에 세계(역사: 예수, 전승자, 초기 교회 공동체)에 초점을 맞춘 것이었다. 성서를 그릇으로 읽는다는 말은 성서() 속의 세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역사비평을 비롯하여 성서가 기록되기까지의 뒷 배경에 초점을 두는 방법론들이 200여 년간 성서학계를 지배해 오던 중 사람들은 그 방법론이 가진 한계로 인해 역사 비평 방법에 회의를 갖기 시작했다. 때마침 일반 문학 비평계에서도 이미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문학작품의 의미를 원저자의 본래 의도에서 찾던 그 이전의 문학해석 방법론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신비평이라고 불린 이 새 문학 해석의 주요 요지는 원저자의 본래 의도가 무엇이든, 일단 문학 작품이 완성되어 출판되면 그 글은 원저자와 독립되어 독자적인 삶을 가지며, 따라서 작품의 의미는 오로지 그 작품 속에서만 발견된다는 점이다. 1960년대부터 성서학계는 이 신비평의 입장을 수용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방법론(문학비평)을 개발시켰는데, 대표적인 것이 구조주의 비평과 기호학적 비평, 수사학적 비평, 서술비평, 독자-반응 비평 등이다.

 

문학비평과 역사비평의 주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문학비평은 텍스트의 완결된 형태에 초점을 맞춘다. 문학비평적인 분석의 목적은 본문이 형성되어 온 과정을 추적해 내는 것이 아니고, 현존하는 본문을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이다. 문학비평은 양식비평, 자료비평(출전비평), 편집비평 등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본문의 발전과정에 대한 관찰들을 거부하지는 않지만, 그것들을 무시한다. , 궁극적으로 문학적인 해석은 본문의 어떤 부분이 본문형성 이전에는 어떤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문학비평의 목표는 현재의 본문을 그 완결된 형태로 해석하는 것이다.

2. 문학비평은 본문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강조한다. 문학 분석은 본문을 분해하지 않고, 그것을 묶어 주는 이음새를 찾아낸다. 그래서 성서의 각권은 통일성 있는 서사이야기로 간주되며, 각 구절들은 그 이야기 전체를 구성하는 측면에서 해석된다.

3. 문학비평은 본문 자체를 최종적인 것으로 본다.

4. 문학비평은 말-행동 이론의 의사소통 모형에 근거를 둔다. 로만 야콥슨에 의하면 모든 의사소통 행위는 발신자, 메시지, 수신자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문학작품에서 발신자는 저자, 메시지는 본문, 그리고 수신자는 독자이다.

문학비평: 저자 -> 본문 -> 독자/ 역사비평: 역사적 사건->구전전승->초기기록자료->텍스트

 

2. 구조주의 비평

 

구조주의 비평은 성서 본문 안에 나오는 언어와 그 언어의 구조 체계를 분석하여 본문 속에서 각 낱말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밝히는 방법이다. 이 방법론은 현대 언어학이 주창하는 세 가지 원칙을 토대로 한다. 첫째, 언어와 그 언어가 표현하는 의미의 관계는 일정한 구조적 틀 안에서 규정된다. 둘째, 언어 체계를 공부할 때 그 언어가 처음에 무엇을 의미하였고 그 의미 체계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연구하기보다는 본문 속에서 각 낱말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따라서 언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언어의 구조 체계(특히 심층구조 deep structure)를 분석하는 일이다.

 

3. 서사(서술) 비평

서술 비평은 성서에 실린 이야기들에 그 초점을 두고, 그 이야기들이 독자나 청중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도록 꾸며졌는가를 밝히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는 현대 문학 비평 이론에 힘입어 발전한 것이다. 서술 비평은 이야기의 실제 저자, 즉 역사상의 저자에는 관심이 없다. 그보다는 독자가 이야기 속에서 발견하는 화자, 즉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에 관심을 둔다. 다시 말해 독자가 대하는, 독자의 눈에 비친, ‘내재된 작가’(implied author)에 관심을 둔다. 서술 비평의 주 목적은 이 내재된 작가가 어느 등장인물들을 어느 때, 어느 장소, 어떤 사건에, 다시 말해 어떤 상황에 등장시켜 어떤 이야기 구성을 꾸며 나가는가를 살핌으로써, 그 이야기가 무엇을 전달하는가보다는 어떤 방법으로 독자에게 의미를 전달하는지 알아내고자 한다.

* 실제 저자 텍스트(내재된 저자 서사 이야기 내재된 독자) 실제 독자

대체로 모든 이야기는 이야기를 시작하는 도입 부분이 있고, 그 시작된 이야기가 발전, 전개되어 나가는 과정에서 각종 문제가 생기고 문제가 얽히고 복잡해지면서 독자들에게 긴장감을 초래한다. 그리고 그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도록 이야기가 진행되면, 그 다음에 얽히고 복잡해진 문제들이 제 나름대로 해결되고 매듭을 지면서 끝나는 것이 상례이다. 따라서 서술 비평은 성서에 들어 있는 이야기들 속에서 등장인물과 각 상황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그 이야기 구성이 어떻게 시작되어 어떤 긴장과 장점을 거쳐 어떤 결말을 맺게 되는지를 밝힌다.

서술 비평은 문학작품을 본문 중심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는 점에서 구조주의와 유사하다. 하지만 서사비평은 구조주의와는 상이한 개념들을 사용하며, 철학적인 깊이를 전혀 갖고 있지 않다. 서사비평가들은 작품을 형성하고 있는 심층구조를 밝혀내기보다는, 그 이야기의 표면적인 의미를 밝혀내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서술 비평이 성서 이야기의 실제 저자에는 관심이 없고, 그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내재된 저자에 초점을 두어 이야기의 의미 전달 방법을 살피는 것이지만, 서술 비평의 이야기 구성 분석 연구는 편집 비평에도 크게 기여를 하게 되었다. 사실, 성서 편집자가 어느 등장인물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등장시켜 어떻게 이야기를 진행, 구성하는지를 살피면 그 편집자의 의도를 밝히는 데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서사비평의 실행

1) 문학

- 문단나누기(장면변화, 주제변화, 문학기법[인클루지오, 교차대칭, 평행, 서두양식])

- 강조법(반복, 교차대칭, 풍자)

- 이야기 등급

2) 등장인물

- 직접적인 묘사

- 간접적인 묘사(호칭, 외형적 모습, 행동, 언어, 다른 인물과의 관계)

3) 배경

- 공간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사회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