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맞아 몇 분이 고향에 내려가시고
10분이 모여 함께 공부했습니다.

지난 주에 이어서 문학비평을 공부했고
주로 수사비평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1. 수사비평

수사비평은 역사 비평의 주요 방법론인 양식 비평과 편집 비평에서 발전한 것으로, 성서 저자들은 누구나 자기가 믿는 바가 옳고 진리라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시키려는 목적으로 성서 각 권을 쓰고 출판하였다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구약에서는 주로 예언서 연구에, 신약에서는 주로 바울의 편지 연구에 집중적으로 사용된 이 방법론은 독자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성서 저자가 사용한 온갖 수사학적 방법들을 가려내고 분석해서 그 수사학적 기능을 밝혀낸다. 다시 말해 문학적 특성을 찾아내서 본문의 구조를 밝히고 그 구조 안에 활용된 문학적 특성들을 세밀히 관찰하여 본문의 신학적 의미를 도출해 낸다. 과거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정규 교육 과정에 수사학이 주요 과목으로 들어 있었음에 착안하여, 신약성서 저자들은 각자 교육 수준 및 배경에 따라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수사학의 기본 원리를 자신들의 작품에 적용하였으리라고 본다. 이렇게 볼 때, 교육으로나 문자로나 그리스?로마의 영향을 듬뿍 받은 바오로의 편지들이 수사학적 방법론의 주 관심을 끈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 방법론을 약술하면 대체로 다섯 가지 단계가 있다.

첫째, 양식 비평학자들이 전승 양식의 단위를 가려냈듯이, 한 수사학적 단위가 어디에서 시작하고 어디에서 끝나는지 그 범위를 규정하는 일이다. 둘째, 성서 저자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과 사건들, 다시 말해 저자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게 된 상황이 무엇이었는지를 발굴해 내는 작업이다. 셋째, 수사학적 성격을 규정하는 작업으로, 예를 들자면 글의 성격이 과거의 어떤 상황에 대해 판정을 내리고자 하는지, 아니면 독자들이 미래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숙고하게끔 하는지를 밝힌다. 넷째, 저자가 독자를 설득하기 위해 어떤 순서로, 어떤 어조로 이야기를 진행시켰는지, 또한 그 순서 및 어조가 독자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할지를 낱낱이 밝힌다. 마지막으로 수사학적 비평은 위의 네 단계를 종합해서, 다루고 있는 본문의 수사학적 효과를 판정한다.

필리스 트리블(Phyllis Trible)이 말하는 수사비평의 단계

1. 본문을 읽고 또 읽는다. 읽을 때는 다양한 번역본들을 비교해가면서 읽고 히브리어를 아는 경우 히브리 본문도 함께 읽는다. 읽어 내려가면서 떠오르는 문학적 질문들이나 의문점들을 기록한다.

2. 본문 읽기가 끝났으면 주어진 본문에 관한 학자들의 주석이나 논문을 참조하고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적어놓는다. 학자들의 논문을 읽을 때는 수사비평적 분석에만 한정하지 말고 다양한 성서비평방법의 논문을 읽고 최근의 논문 뿐 아니라 오래된 논문도 다양하게 읽는다.

3.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얻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본문을 보다 깊게 이해하도록 정리한다.

4. 수사학적 용어들과 친숙해진다.

5. 본문의 다음 특징들을 주의 깊게 살핀다.

a. 주어진 본문의 처음과 끝을 규정짓는 문학적 요소들을 탐구한다. 한 문학적 단위의 경계를 규정하는 것이 마일랜벅이 주창한 수사비평의 첫 단계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b. 본문에 특정 단어, , 혹은 문장이 반복되어 나타나는지를 관심한다. 특별히 반복은 성서화법의 기본으로 그 문학 단위의 구조나 의미를 파악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때 동일한 히브리어가 다른 한국어로 번역되기도 하고 다른 히브리어가 동일한 한국어로 번역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히브리 본문을 함께 놓고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c. 담화가 직접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지에 관심한다(담론의 유형 분석). 또한 대화자나 등장인물이 긴장관계에 있는지 아닌지 등도 함께 검토한다.

d. 지금까지 살핀 문학적 특성들을 가지고 본문의 구조를 나누어 본다. 이 때 형식은 내용과 일치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나누어진 구조가 내용의 변화와 일치되도록 주의한다.

e. 사건의 전개를 관심 있게 추적한다. 어떻게, 언제, 어디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질문하고 그 변화들이 사건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한다.

f. 등장인물 묘사에 관심한다. 등장인물들 사이에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행동하는지, 누가 침묵하고 누가 발언권을 갖는지, 누가 이름 지워지며 누구는 익명으로 등장하는지, 그리고 서로를 어떻게 취급하는지, 또 설화자는 특정 등장인물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세밀하게 관찰한다.

g. 문법적인 특성에 관심한다. 평범한 히브리 문장이 사용되었는지? 강조를 위해 문장의 순서가 바뀌었는지? 등을 주의 깊게 본다.

h. 불변화사의 쓰임에 관심한다. 히브리어의 불변화사(‘’[왜냐하면]: ‘가 많이 쓰인 곳은 강조와 지시, ‘히네’[보라]: ‘히네는 감탄의 시작, ‘라켄’[그러므로])는 때로는 본문의 구조를 결정하고, 관심을 집중시키거나 반전시키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6. 지금까지 발견한 문학적 특성들을 동원해서 구조를 풀어서 설명한다. 구조에 관한 설명과 함께 그 안의 세부적 문학적 특성들이 사건의 전개와 저자 혹은 본문이 의도하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문학적으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