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공과 함께 떠나는 자연의학으로의 시간여행(5)

양생법을 실천하면 결국 생명현상을 건강하게 보존하는 것이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 시켜서 육신을 무병하게 만들므로, 결국 연년익수해서 장생의 영역에 도달하게 된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일곱 번째 역에 도착해서 "옛 성현들의 양생요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천하의 모든 재물과 명예와 권력을 모두 획득하고서도 자기의 생명을 잃는다면 과연 무엇이 유익한 일이겠습니까?

우리들은 천하의 모든 것보다도 자신의 생명이 더욱 존귀한 것임을 잘 알고 있으나, 모두 다 이를 잘 자각해서 항상 유의하므로 자기 자신의 건강을 잘 길러서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몸과 마음을 철저히 보호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초록색의 양치식물들을 보면 기분이 좋다.
ⓒ www.naturei.net 2006-12-28 [ 류기석 ]



항상 우리들의 몸과 마음을 잘 보호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며, 조금이라도 인체에 빈틈이 생기면 각종 질병은 쉽게 침범하기가 매우 용이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항상 위생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는 일에 최대한 심력을 기울여서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옛 성현들의 말씀을 통하여 누구나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알아보면, 자기 자신이 스스로 양생법을 통하여 천지와 합일하는 생활을 실천하므로 몸과 마음을 손상하지 않는 것이 오래 살 수 있는 비법이며, 미리 손상되기 전에 보양하는 것이 위생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나 항상 신체를 수시로 보양해서 온전히 보호하고, 틈틈이 생각하는 사려를 안정 시켜서 사전에 심신의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인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지금 당장 이상 신호가 느껴지지를 않아서 매우 건강한 것 같이 착각하고 있으나, 누구나 이미 어릴 때부터 몸과 마음이 깊이 손상되어 있어서 대부분 원기가 매우 약해져 있고 신체가 메말라서 뻣뻣이 경직되어 있어서 수시로 각종 질병에 감염되기가 매우 쉬운 것이 오늘날 일반적인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현명한 사람은 지금이라도 이런 사실을 깊이 깨달아서 양생법을 수련하는 일에 더욱 힘을 쓴다면 결국 기혈이 여유가 생겨나게 되어서 신명이 매우 밝아져서 훗날 반드시 장생의 영역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들의 장생의 삶을 위하여 잠시 태을진인의 7금문을 소개하면, 1. 많은 말과 고성을 삼가야하고, 2. 색욕을 금하여 정기를 기르며, 3. 기름기 있는 음식을 과하게 취하는 일을 금해서 혈기를 기르고, 4. 진액 배출을 금하여 정액을 낭비하지 않아 장기를 기르며, 5. 진노하는 노기를 금하므로 간기를 기르고, 6. 맛있는 음식과 과음을 금하여 위기를 기르며, 7. 마음을 상하게 만드는 생각을 금해서 심기를 길러야 한다. 라고 말씀하였습니다.

무릇 인간은 기로 말미암아 생존하는 것이고 기는 신이 돌아오므로 존재하는 것이므로 마땅히 기를 길러서 신체를 온전히 유지해야만 진정한 깨달음도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소중하게 보존할 것은 바로 본래 지니고 있는 원기인 것이므로 이후부터는 누구라도 이것을 신중하게 여겨서 애지중지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양생의 대도를 한번 생각해보면 하늘과 땅과 세상만물을 말하는 천지인이 서로 합일해서 그냥그대로 자연과 함께 생활하는 평범한 삶이 가장 큰 대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나, 여기서는 작은 의미로 우리들의 인간 생활을 통하여 이를 한번 살펴본다면? 언뜻 해강선생의 양생하는 방법에 5가지 어려운 일이 있다고 설한 내용이 생각납니다.

그 내용은 1. 명예와 재물과 같은 명리를 취하려는 일을 결단코 버릴 것이며, 2. 과도하게 기뻐하거나 성을 크게 내서 진노하는 일이 없게 하고, 3. 크게 떠들어서 말을 많이 하거나 색을 밝히는 일이 없어야하며, 4. 방탕한 취미생활이나 기름진 음식을 끊고, 5. 마음을 크게 상심하거나 정기를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실천하므로, 먼저 마음을 바르게 닦은 후 몸을 스스로 다스리게 되면 자연히 신의가 생겨나고 도덕이 자라 나와서 천신에게 선과 수명을 구하지 않아도 자신도 모르게 복 녹을 받아서 결국 연년익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갈선옹의 청정경에 의하면 인간이 능히 욕심을 버린다면 자연스레 마음속이 청정해져서 신명이 깨끗해지기 때문에, 눈과 귀와 코와 입과 혀와 몸으로 짓는 6가지 욕심이 생겨나지 않아서 탐내는 것과 성내는 것과 미련스러운 3독이 모두 소멸된다고 말씀하였습니다.

무릇 사람의 마음이 공허해서 잡념이 없다면 맑은 기운이 우물처럼 솟아나서 자연히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바르게 정좌해서 조용히 앉아 있으면 산란했던 마음이 마침내 진정이 되며, 말을 조금하고 듣는 것을 적게 하면 결국 정신과 수명을 온전히 보존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말을 많이 한다면 점점 기를 잃게 되고, 너무 많이 기뻐하면 정기가 쉽게 나가게 되며, 성을 많이 내어 크게 노하게 되면 굳센 의지력도 결국 상하게 되고, 너무 많이 슬퍼하거나 괴로운 생각을 하게 되면 번뇌가 더욱 쌓이게 되어서 거울 같이 맑았던 신명이 먹구름 같이 흐리게 손상 되며, 탐욕을 너무 많이 부리거나 일을 과하게 실시해서 몸이 너무 피곤하게 되면 결국 정기가 크게 손상되어 쉽게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황정경에 의하면 네가 죽기를 싫어한다면 곤륜법을 수행하라고 말씀 하셨는데, 곤륜법이란 두부(머리 부분)를 단련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그 내용은 1. 머리털을 100번 이상 빗질을 많이 하고, 2. 손가락으로 얼굴과 코를 자주 만지고, 3. 치아를 상하로 자주 작취해서 두드려주며, 4. 진액(침)을 만들어서 자주 삼키고, 5. 기를 항상 흡입해서 몸과 마음을 정밀하게 단련하는 것입니다.

손 진인은 먹는 것과 입는 것을 항상 잘하여도 양생지도를 알지 못한다면 장생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양생지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자신의 힘으로 참기가 어려울 정도로 과하게 피로하게 되면 기력이 매우 손상하게 되어서 백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절대로 피해야 할 것입니다.

누구나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활동해야만 기혈의 순환이 매우 순조롭게 되어서 백 맥이 모두 화창하게 되므로 기력이 더욱 크게 증진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 이런 점을 유의해서 아주 신중히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무릇 흐르는 물은 절대 썩지 않는 것이며, 문지방 지투리가 좀 벌레에 잠식되지 않는 것은 항상 적당한 운동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며, 항상 자신의 시력을 좋게 하려면 수시로 눈을 감아주고, 청력을 좋게 하려면 굶주리지 말아야 하며, 어깨를 보호하려면 굴신해서 움직여주고, 다리를 튼튼하게 하려면 보행을 많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양생을 실시해서 건강한 삶을 살려는 사람은 항상 타액(침)을 배트지 말며, 행보를 실시 할 때는 절대 질주하지를 말고, 귀로 듣는 일을 너무 많이 하지 말며, 눈으로 보는 일을 너무 많이 보지 말고. 오랫동안 극기(굶는 것)하지를 말며, 과식하거나 포식하지를 말고, 극히 갈증을 느꼈다가 물을 과다하게 마시지를 않아야하는 것입니다.

보감에 의하면 오랫동안 걷거나 서있거나 앉아 있거나 드러눕거나 보거나 듣는 일은 모두 수명을 단축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옛날 양생하는 책에 의하면 금기해야할 사항이 나오는데 1일의 금기는 저녁에 포식하지를 말고, 1월의 금기는 그믐밤에 술에 취하지 말며, 1년의 금기는 추운 겨울에 원행하지를 말고, 평생의 금기는 전기불이나 촛불 밑에서 행방(성관계)을 하지 말아야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기뻐하거나 성을 내서 노하는 행위를 하면 뜻을 손상하고, 슬퍼하거나 적막하게 쓸쓸하게 지내면 성품을 손상하며, 부귀영화는 덕을 미혹하게 만들고, 음탕한 행동은 정기를 고갈 시키므로 항상 건강을 생각해서 이런 일을 가급적 피해야하는 것입니다.

포박자 설에 의하면 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은 항상 1. 생각을 많이 하면 정신이 게을러지기 때문에 적게 생각해야 하고, 2. 바라는 생각이 많으면 마음의 의지가 흐트러지므로 적게 바라야하며, 3. 욕심을 많이 가지면 아름다운 뜻이 어지러워지므로 적게 욕심을 갖고, 4. 일을 많이 하면 몸의 형상이 쉽게 늙어지므로 적게 일해야 하며, 5. 말을 많이 하면 기가 점점 결핍 되므로 적게 말해야하고, 6. 많이 웃으면 장이 상하므로 되도록 적게 웃으며, 7. 근심걱정을 많이 하면 쉽게 놀라서 가급적 적게 근심해야하고, 8. 많이 즐거워하면 의지의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므로 되도록 적게 즐거움을 가져야하며, 9. 많이 기뻐하면 쉽게 망각해서 착각을 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적게 기뻐해야하고, 10. 많이 성을 내서 노하게 되면 백 맥이 모두 부정하게 되므로 절대 적게 성을 내며, 11. 많이 좋아하면 정신이 홀리게 되어서 가급적 적게 좋아해야하고, 12. 많이 악하면 마음이 초췌해져서 즐거움이 없게 되므로 절대 악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모든 심신의 작용을 절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이상의 12가지 많은 사항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주변에 일정한 규칙과 규범이 없어져서 결국 왕성한 혈기가 바르게 행하지 못해지기 때문에, 얼마 후에는 죽을 수 있는 치명적인 본 질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진인 양생 명에 의하면 사람은 항상 과로하지 않을 정도로 운동을 실시해서 꾸준히 노력하게 되면 결단코 백병이 침입하지를 못하게 되고, 계속 음주하지를 않으면 모든 질환이 발생하지를 않는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사실이 이와 같다면 우리 모두 조금이라도 망설이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실천하기 쉬운 양생법을 실시해서 항상 식사 후에는 100보 이상 걸을 것이며, 복부를 자주 문지르고 두발을 100번 이상 자주 손가락으로 빗어 줍시다.

식후에 포만 할 때는 서서 소변을 보고 배가 고플 때는 앉아서 방뇨하도록 노력합시다.
걸어 갈 때는 되도록 비바람을 맞지 말도록 하고, 앉아 있거나 드러누워 있을 때는 작은 샛바람을 쏘이는 것도 해로운 것이니 이를 주의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매일 야간에는 족 욕을 실시하도록 하고, 배부르게 포식하는 것은 매우 무익한 것이니 가급적 적게 소식하도록 노력합시다.

또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과 너무 많이 기뻐하거나 성을 내서 노하는 행위를 되도록 피하며, 항상 콧속의 털을 제거하고 절대 침을 안으로 삼킬지언정 밖으로 배트지 맙시다.

언제나 아침자리에서 일어날 때는 좌측 족을 먼저 내딛도록 실천하고 가급적 시간을 내어서 매일 300보 이상을 칠성보법으로 걸어줍시다.

우리들이 음식을 섭취할 때 그 맛이 시큼한 산미를 많이 먹으면 근이 상하게 되고, 쓴 고미는 뼈를 상하며, 달콤한 감미는 부육인 살을 상하고, 매운 신미는 정기를 상하며, 짠 함미는 수명을 재촉하는 것이니 반드시 편식을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읍시다.

또한 술을 과음하면 혈기가 혼란되고 기름진 음식을 적게 취하면 정신의 혼이 안정 됩니다.
양치질은 아침에 하는 것보다는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야식하는 것을 피하고 공복에 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땀을 흘린 후에 바람에 쏘이는 것은 풍병의 원인이 되니 유의해서 이를 피하도록 합시다.

평소 건강하려면 봄과 여름에는 성생활을 적게 하고 되도록 가을과 겨울에 이를 더 많이 실시하도록 노력합시다.
재물은 우리들의 분수를 모르게 만들어서 하늘에 닫도록 욕심을 부리게 만드는 것이니 가급적 작은 재산이라도 크게 만족해서 항상 평범한 욕심을 갖도록 실천하므로 언제나 몸과 마음이 비단 속같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안정 되도록 힘을 씁시다.

만약 다른 사람에게 너무 강하게 행동한다면 결국 화합이 깨져서 커다란 우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니, 언제나 서로서로 양보해서 상대방을 존중할 것이며, 항상 즐거운 일이나 슬픈 일에도 서로서로 협력해서 대동단결하므로 내가정은 물론 이웃 간에도 화목하게 지냅시다.

자! 그럼 이제부터라도 우리 모두 조용히 묵정을 통해서 서로서로 근신하므로 자연과 함께 그냥그대로 살아가는 청정한 생활을 실천해봅시다.

다음시간 까지 안녕히 계십시오.

글 : 삼공 이 규 원(자연의학자)


류기석 기자
[2006-12-28 16:3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