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게시판

[교회동창회 112] 성서는 “절대적인 권위”가 아니다! 인간의 의식과 인간성에서 인간의 언어가 성서와 하느님을 만들었다!

by 최성철 posted Feb 12, 2021 Views 21197 Replies 0

 

세계에는 다양한 인종들과 민족들이 살고 있다. 인류 집단은 얼굴 모양, 피부, 체형, 골격 생물학적인 특성에 따라 인종으로 나누고, 언어, 종교, 생활양식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 민족으로 구분한다. 인류의 언어 오랜 세월 동안 민족 역사, 문화, 정치매우 긴밀하고 복잡하게 작용했으며, 그 민족의 통일된 문화유산이다. 또한 언어 인류의 문화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세계에는  6,500 개의 크고 작은 언어공동체 있다. 또한 특유의 관습이나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나누어진 민족이 전 세계적으로 약 3,000여 개에 이르고 있. 특히 대부분의 민족들은 환경에 따라서 자신들의 언어로 표현하는 고유의 종교를 만들었다. 그리고 세계의 문화권들과 종교들은 각자 자신들에게 가장 적절한 경전을 만들고, 시대와 환경에 따라서 발전시켰다. 이렇게 인류사회는 상호복합문화다원주의 세계를 이루고 있듯이, 우리가 속해 있는 우주세계는 하나의 생명의 망을 이루고, 우주 전체를 구성하는 개체들은 한 몸으로 상호의존관계 속에서 생존하고 있다. 우주 법칙에서 어느 한 개체가 전체를 대표하거나 다른 모든 개체들을 통제하고 조정할 수 없다. 쉽게 말해서, 어느 특정 인종 또는 민족이 가장 우수하다든지, 어느 한 종교경전이 온 인류에게 절대적권위가 될 수 없다.

 

인류의 진화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260만 년 전에 최초의 인간 호모 하빌리스가 등장했으며, 20-30만 년 전 최초의 이성적인 인간 원시 호모 싸피엔스가 출현했다. 진화과정은 계속되어 7만 년 전 현대 호모 싸피엔스 인간은 처음으로 원시적인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인간이 처음으로 종교적 인식을 갖게 되었던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종교적 행위라고 할 수 있는 증거는 아직 언어가 발명되기 이전 중기 구석기 시대(50-30만 년 전)부터 발견되고 있다. 18천 년 전, 아직 문자가 발명되기 전에 인간은 그림 상징으로 자신들의 체험 인식을 표현함으로써 정보를 축적해왔다. 드디어 인류의 최초의 문자라고 할 수 있는 설형문자가 기원전 3500년에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문명에서 탄생했고, 고전 문명의 시작과 함께 기원전 1800년에 최초의 창조신화 길가메쉬 서사시가 기록되었다. 고대인들은 신화에서 우주세계를 상중하 삼층천 즉 상층에는 신들이 살고, 중간층에는 인간이 살고, 하층에는 죄인들이 사는 것으로 상상했으며, 이때 신화들에서 (god)이란 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독교인들이 주목해야 할 역사적 사실에 의하면, 하느님이 천지만물을 창조했다는 구약성서 창세기 이야기는 인류 최초의 기록이 아니라 이미 오래 전부터 중근동 지역에 보편화되어 있던 신화였다. 다시 말해 창조신화원조구약성서가 기록된 기원전 1500-400 년 보다 훨씬 이전에 기원전 3000-4000 년의 이집트메소포타미아에서 탄생한 창조신화였다. 결국 성서의 삼층 세계관창조론은 중근동 지역의 보편적인 창조론을 인용한 것이다. 다시 말해 바벨론에 유배되었던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포로생활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하느님을 바벨론의 창조주 보다 더 훌륭한 하느님으로 격상하는 창조론을 창작했다. 이 과정에서 유대인들의 다신론유일신론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구약성서의 창세기를 신중하게 읽으면, 기존의 수메르 문명의 창조론과 유대인의 창조론은 그 내용들이 너무나  흡사하며 유대인들의 플래저리즘(plagiarism 베끼기)이 숨길 수 없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인류사에서 성서는 인간 생물종의 260만 년진화 여정에서 출현했다. 다시 말해 4만 년 전 최초의 언어가 출현하고, 55백 년 전에 문자가 발명되면서, 장구한 인류역사의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인간 작품이다. 성서 하느님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먼저 인간과 인간의 언어가 있었으며, 나중에 인간의 의식 인간성에서 성서 하느님이 만들어졌다. 기독교와 그 모태인 유대교 하느님이 출현하게 된 배경은 성서의 형성과정에서 살펴볼 수 있다. 기원전 1500년경에 유대인들은 인간의 삶에 대해 당시의 보편적인 신화들을 인용하여 구약성서 일부를 기록하기 시작했으며, 기원전 600-400년에 하느님의 의미를 확장해서 구약성서 전체를 집대성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구약성서의 창조 이야기를 읽으면 마치 수메르 문명의 길가메쉬 서사시를 읽는듯하다. 물론 창세기뿐만 아니라 구약성서 전체가 신화를 배제하고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성서는 신화들의 모음집이다. 한편 신약성서의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기원후 100-200년 사이에 예수 전승에 대한 수많은 사본들이 필사가들에 의해 복사되었으며, 이것들도 당시의 보편적인 신화들을 인용했다. 또한 신구약성서의 원본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오늘의 성서는 수많은 사본들중 극히 일부를 수집하여 주관적인 수정첨삭으로 편집사본들의 모음집이다. 필사가들에 의해 무수한 사본들이 복사되면서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과 삶은 퇴색했다. 설상가상으로 참 사람 예수의 우주적인 하느님은 실종되고, 예수가 부족적인 하느님으로 둔갑했다. 결국 사본들의 모음집인 신약성서의 형성과정에서 기독교 하느님이 탄생했다. 한편 수많은 사본들이 난잡하게 베껴질 때, 어떤 필사가는 자신의 사본권위를 보호하고 혼잡스런 변개를 막기 위해 자신의 사본은 하느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일점일획도 가감할 수 없다는 개인적인 경고를 삽입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성서를 문자적으로 읽는 근본주의자들에게 축자영감설 무오설을 주장하는 근거가 되었다.

 

원초적으로 고대인들이 경전을 만들게 된 종교적 인식은 생존의 두려움과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보호장치안전분리대를 구축하려는 심리적인 불안감에서 시작되었다. 들은 자연에 대한 지식이 없었고, 경험문자의 형태로 보관할 수 없었던 원시시대 지진, 천둥번개, 화산폭발,가뭄과 홍수 같은 자연현상은 인간의 이해 범위를 넘어서는 영역에 있었다. 또한 주변의 강한 외적의 침략도 한정된 정보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었으며, 이는 불확실한 미래로 인한 두려움으로 이어졌다

 

인간의 종교적 인식에 대해서 뇌과학 진화 심리학에 따르면 종교는 인류 역사의 초기에 인간 구조가 진화하는 과정에서 등장했으며, 주목해야 할 것은 태초로부터 완성된 종교출현하지 않았고, 세월이 흘러가면서 환경에 가장 적절하게 적응하는  종교로 진화하는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종교 진화과정은 인간이 살아있는 한 계속될 것이다. 다시 말해 종교적 인식 진화의 결과의 하나이며, 거기에 따라 종교적, 철학적 사고가 가능하게 되었다.  종교는 인간뇌의 인지기능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해지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종교는 하느님이 만든 것이 아니라, 인간뇌에서 탄생했다. 종교는 문자와 성서 기록과 하느님이 등장하기 보다 수만 년 에 먼저 인간 조상들 사이에 있었다. 원시적인 종교의식 일반적으로 매우 구두적인 음악이나 춤을 포함하며, 종교적 인식을 표현했다. 인간뇌의 작용인 언어가 먼저 있었으며, 언어에서 종교가 생겨났다. 결국 성서문자근본주의 신자들이 주장하는 빅뱅 이전의 지적설계하느님 말씀은 인간의 체험과 언어와 지식과 정보가 등장한지 적어도 20-30만 년 후에 만들어졌다.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이 주장하는 성서 절대적인 권위138억 년 전 빅뱅 이전에 하느님 말씀이 있었다는 창조론은 원시적이고 비상식적인 망상이다.

 

오늘날 지구상에 출판된 서적은 대략 13천만 권이다. 기독교 성서는 그 중에 가장 많이 읽혀지고 있는 책들 중에 하나일 뿐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서를 포함해서 모든 서적들은 인간체험 자율적 의식인간성에서 만들어진 언어적인 창작품이다. 물론 기독교를 포함해서 지구상의 모든 부족적인 종교체제들은 자신들의 경전은 하늘 위에 존재하는 전지전능한 신이 내려준 것이라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들의 경전이 자신들에게는 가장 소중하다는 은유적인 고백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출현과 인류 문명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아도 알 수 있듯이, 하느님은 인간의 의식과 인간성으로부터 탄생한 언어적 표현이다. 인간언어가 세계관과 가치관과 신들을 만들었듯이 인간 창작품이다. 하느님4만 년 전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인식혁명 이래, 인간의 체험과 깨달음의 은유적인 표현이다. 따라서 궁극적인 진리로써의 하느님은 인간의 온전한 삶에 대한 요청이며, 삶의 방식이며 표현이다.

 

우리 인간은 이 우주세계에서 우연히 자연적으로 출현했다. 그러나 인간은 장구한 진화과정에서 다른 생물종과는 달리 의식이 생겨났으며 인간성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왜 이 지구 상에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율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 살아가는 의미와 목적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우리에게는 이분법적이고 부족적이고 차별적이고 우월적인 종교적 믿음 보다는 우주적이고 통합적인 새로운 의식 인간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기독교인들은 새로운 의식과 인간성을 참 사람 예수의 가르침과 그의 삶의 모습에서 탐구할 수 있으며, 예수 살았던 것처럼 살아낼 수 있다.

 

21세기의 기독교인들은 과학이 발견한 138억 년의 우주진화 이야기공개적 계시에 솔직해야 한다. 그리고 부족적이고 이기적종교적 사심을 내려 놓으면 가정과 사회가 안정되고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행복할 수 있다. 또한 성서라는 작은 그림 속에 감금되기 보다는 큰 그림의 우주세계에서 자율적이고 창조적으로 살아가면 개인적으로 자신의 삶이 생기가 넘치고, 두려움과 공포가 사라지고, 더욱 너그러워지며 새로운 용기와 희망과 기쁨이 생기고, 심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원초적으로 기독교는 믿음체계가 만든 하느님을 우상처럼 숭배하는 믿음의 종교가 아니다. 기독교는 그런 하느님을 믿는 종교체제와 믿음체계의 탄압과 착취 아래에서 사람답지 못하게 수동적으로 비굴하게 살아가던 사람들이 참된 인간으로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시작한 삶의 종교이다. 다시 말해 기독교는 성전종교의 하느님을 거부하고 광야에서 가르쳤던 참 사람 예수새로운 의식 인간성에서 탄생한 생명의 종교이다. 기독교인들이 교회에 모이는 유일한 목적은 오직 역사적 예수 정신을 따라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세상이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것을 새로운 눈으로 새롭게 보고, 새로운 귀로 새롭게 들으며 살아가는 공동체적인 삶을 고양하기 위해서이다. 21세기의 기독교인들은 성서절대적인 권위로 맹신하고, 다른 종교인들과 무종교인들을 폄하하고 차별하는 유치한 짓을 중단해야 한다. 예수의 가르침대로 새로운 의식 인간성을 살아내는 삶이 경건한 예배와 문자적인 성서와 하늘 문을 두드리는 기도 보다 훨씬 더 소중하다. 종교는 인간의 온전한 삶을 위한 보조수단이며, 최종목표가 아니다. 하느님과 성서와 종교 보다 가장 먼저 인간의 의식과 인간성이 있었으며, 인간은 하느님과 종교 보다 더 소중하다.  

 

성서절대적인 권위는 설득력이 없는 비상식적인 주장이다. 또한 성서는 세상을 창조했다는 창조주 하느님말씀이 아니다. 참 사람 예수가 가르치고 몸소 살아내었던 하느님 말씀문자적성경책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 인간성에서 인식될 수 있는 우주적이고 통합적 방식과 비전이다.

 

[필자: 최성철, 캐나다연합교회 은퇴목사, 전직 지질학자]

 

<더 읽을 책>

 

*** (본 칼럼의 생각들은 이 책들에서 나왔다. 책들을 통해 세계의 과학 철학 종교 사상에 대한 미래의 물결을 이해할 수 있다.) ***

 

오강남. 종교 이제는 깨달음이다. 북성재, 2011

필립 리버만. 언어의 탄생. 글로벌콘텐츠, 2013

로빈 던바. 던바의 수. 아르테, 2018

리차드 루벤슈타인.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 한국기독교연구소, 2004

바트 어만. 성경 왜곡의 역사: 누가, 왜 성경을 왜곡했는가. 창림출판, 2006

마커스 보그 & 도미닉 크로산. 첫 번째 바울의 복음. 한국기독교연구소, 2010

존 도미닉 크로산. 예수: 사회적 혁명가의 전기. 한국기독교연구소, 2001

_________. 역사적 예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0

고든 카우프만. 예수와 창조성. 한국기독교연구소, 2009

로버트 펑크. 예수에게 솔직히. 한국기독교연구소, 1999

로이드 기링. 기로에 선 그리스도교 신앙. 한국기독교연구소, 2005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민음사, 2006

_________. 비극의 탄생/즐거운 지식. 동서문화사, 2016

돈 큐핏. 떠나보낸 하느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6

_________. 예수 정신에 따른 기독교 개혁. 한국기독교연구소, 2006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감영사, 2007

에드워드 윌슨. 인간 본성에 대하여. 사이언스북스, 2014

토마스 베리 & 브라이언 스윙. 우주 이야기. 대화문화아카데미, 2010

토마스 베리. 위대한 과업. 대화문화아카데미, 2009

메튜 폭스, 원복(原福), 분도출판사, 2009

존 쉘비 스퐁. 성경을 해바시켜라. 한국기독교연구소, 2002

_________. 예수를 해방시켜라. 한국기독교연구소, 2004

_________. 만들어진 예수, 참 사람 예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9

마커스 보그, 새로 만난 하느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1

데이빗 그리핀, 포스트모던 하나님 포스트모던 기독교, 한국기독교연구소, 2002

김경재, 이름 없는 하느님, 도서출판 삼인, 2003

The United Church of Canada. The Authority and Interpretation of Scripture. The United Church Publishing House, 1992

Mack, Burton L. Who Wrote the New Testament?: The Making of the Christian Myth.  HarperSanFrancisco, 1989

Jensen, Derrick. A Language Older Than Words (태초에 인간의 언어가 하느님의 말씀 보다 먼저 있었다). Chelsea Green Publishing Co, 2004

Rue, Loyal. Religion Is Not About God. Rutgers Univ Press, 2005

Campbell, Joseph. The Power of Myth. Doubleday, 1988

__________. The Masks of God: Primitive Mythology. Penguin Books, 1991

Greenberg, Gary. 101 Myths of the Bible: How Ancient Scribes Invented Biblical History. Sourcebooks, Inc.. 2002

Harari, Yuval Noah, Sapiens: A Brief History of Humankind, Signal, 2014

Gleick, James, The Information (태초에 정보가 있었다. 말씀은 나중에 왔다). Vintage Books, 2012

Durkheim, Emile. The 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Krauss, Lawrence M.. A Universe from Nothing. Atria Paperback, 2012

Hawking, Stephen. A Brief History of Time. Bantam Books, 1988

Hubbard, Barbara Marx, Conscious Evolution, New World Library, 1998

Watson, Peter. Ideas: A History from the Fire to Freud. Phoenix Paperback, 2006

Cupitt, Don, Creation Out Of Nothing, SCM Press, 1990

__________. Only Human. SCM Press, 1985

Geering, Lloyd, From The Big Bang To God, Polebridge Press, 2013

__________, Reimagining God, Polebridge Press, 2014

Stenger, Victor J., Has Science Found God?, Prometheus Books, 2003

Pagels, Elaine, Beyond Belief, Random House, 2003

Armstrong, Karen. A History of God. Ballantine Books, 1993

Huxley, Julian. Religion Without Revelation. A Mentor Book, 1957

O’Murchu, Diarmuid. Quantum Theology. A Crossroad Book, 1999

__________. Evolutionary Faith. Orbis Books, 2003

Hitchens, Christopher. God Is Not Great: How Religion Poisons Everything. Emblem, 2007

Harris, Sam. The End of Faith. W.W. Norton & Co., 2004

__________. The Moral Landscape: How Science Can Determine Human Values. Free Press, 2010

Crossan, John Dominic. The Birth of Christianity. HarperSanFrancisco, 1998

Wilson, Barrie. How Jesus Became Christian. Random House Canada, 2008

Vosper, Gretta. With or Without God. HarperCollins Publishers Ltd, 2008

Dispenza, Joseph. God On Your Own. Jossey-Bass, 2006

Kimball, Charles. When Religion Becomes Evil. HarperSanFrancisco, 2002

Patterson, Stephen J. The God of Jesus: The Historical Jesus & the Search for Meaning. Trinity Press, 1998

Brockman, John (ed). Intelligent Thought(지적 사고), Vintage, 2006

Moore, Thomas. A Religion of One’s Own. Gotham Books, 2004

Barbour, Ian, Religion and Science, HarperSanFrancisco, 1997

Hoyle, Fred, Astronomy and Cosmology, W.H. Freeman and Company, 1975

Nietzsche, Friedrich. The Birth of Tragedy. Doubleday Anchor Book, 1956

Kaufmann, Walter ed. Basic Writings of Nietzsche. The Modern Library, 1966

King, Ursula. The Search For Spirituality: Our Global Quest for a Spiritual Life. Novalis, 2008

Wilber, Ken. The Integral Vision. Shambhala, 2007

Wilson, David Sloan. Darwin’s Cathedral. Univ of Chicago Press, 2003         

Wilson, Edward O., The Meaning of Human Existence, Liveright Publishing, 2014

_________. On Human Nature, Harvard Univ Press, 1978

Koch, Christof. Consciousness. MIT Press, 2012

Stenger, Victor J., Has Science Found God?, Prometheus Books, 2003

Hefner, Philip, The Human Factor: Evolution, Culture, and Religion, Fortress Press, 1993

Davies, Paul. The Mind of God. Touchstone Book, 1992

Harcourt, Alexander H. Humankind, Pegasus Books, 2015

Grayling, A. C. The God Argument. Bloomsbury, 2013

Hogue, Michael S., The Promise of Religious Naturalism,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2010

Stone, Jerome A., Religious Naturalism Today. State Univ of New York Press, 2008

Polkinghorne, John. Science & Theology. Fortress Press, 1998

________. Belief in God in an Age of Science. Yale Univ Press, 1998

Flanagan, Owen. The Problem of the Soul. Basic Books, 200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55 [교회동창회 116] 태어나면서부터 “죄인”이라는 거짓말에 속아서 구원받으러 아직도 교회에 다닙니까? 최성철 2021.03.12 8435
454 미국의 중국 공급사슬 배제 구축은 헛된 망상 통일둥이 2021.03.06 1588
453 [교회동창회 115] “천국행 티켓” 얻으려고 아직도 교회에 나가십니까? 천국은 교회 나가지 않아도 누구나 조건 없이 누릴 수 있습니다! 최성철 2021.03.06 1654
452 네티즌 10억의 중국과 새로운 기회 통일둥이 2021.03.01 1550
451 [교회동창회 114] “사람이 곧 하늘이다.” 하느님 보다 “사람”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종교와 정치가 절실히 필요하다! 최성철 2021.02.26 33524
450 인민중심을 명확히 드러내는 생존권과 발전권은 가장 중요한 기본인권 통일둥이 2021.02.22 1554
449 [교회동창회 113] 신(神)은 필요없다! 신 없이도 행복하고 의미있게 살 수 있다! 신의 능력과 권위에 의존하며 살던 시대는 끝났다! 최성철 2021.02.19 1682
448 빈부격차 악화와 미국의 분열 및 바이든의 처방? 통일둥이 2021.02.15 1574
» [교회동창회 112] 성서는 “절대적인 권위”가 아니다! 인간의 의식과 인간성에서 인간의 언어가 성서와 하느님을 만들었다! 최성철 2021.02.12 21197
446 미국은 여전히 세계무대에서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을까? 통일둥이 2021.02.07 1519
445 [교회동창회 111] 하늘 문을 두드리는 “기도”는 헛되고 헛된 수고이다! 최성철 2021.02.06 12583
444 다보스포럼과 중국: 아름다운 인류의 미래를 함께 창조하기 위한 사상 통일둥이 2021.01.31 1641
443 [교회동창회 110]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신(神)은 없다! 하느님은 이미 죽었다! 죽은 신을 위한 “예배”는 헛된 일이다! 최성철 2021.01.30 1749
442 [교회동창회 109] 부족적이고 이기적인 유치한 짓 그만두고, 민주적이고 우주적인 삶의 철학을 살아내자!. 최성철 2021.01.24 1619
441 100조 위안을 넘긴 중국 GDP 관련 답안지 통일둥이 2021.01.23 1848
440 중국 디지털경제의 새로운 골격 통일둥이 2021.01.18 1576
439 [교회동창회 108] “무신론자 목사”의 삶의 철학: “믿음”을 떠나보내고 “새로운 의식과 인간성”의 삶으로의 여정 최성철 2021.01.18 1632
438 끝으로 한마디 남깁니다. 기린 2021.01.17 1723
437 건축위원회 및 향린교회 교인 여러분께.... 3 file 기린 2021.01.12 1870
436 미국의 제도적 반민주성 통일둥이 2021.01.12 1647
Board Pagination Prev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39 Next
/ 3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