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운위 평신도 질문과 김창희 장로 발언
교우1: 저는 ..죄송합니다 ! 한 사람의 조서를 꾸미는 거 아닌 듯 아닌가라고 하는 듯한 착각을 분명히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교회가 공조직이고 공문서를 작성하면서 그 문장은 대단히 예의를 갖춘 것 같지만 마치 조서를 보는 듯한 사용이라고 느껴 됐습니다. 여러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지금 모든 것을 문서로 이야기하시는데 우리가 살면서 누가 지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없어요. 누구든지 그 실수가 크냐 작냐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게 전술적인 실수냐 전략적인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무슨 소리를 요구했습니까?
그럴 때 마다 제가 뭔 소리하고 보겠습니까 목사님도 사과한 적이 있습니다.
목사님도 전략적으로 실수한 적이 있습니다.
어떤 어떤 작업을 실수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을 문 소문 내라 , 문서로 제출하라 아니 이것을 급하면 또 누가 보십니까? 왜 신앙의 고백이 왜 사회 판단의 근거가 되느냐 그런 식으로 따질 때면 나 감사기도 할지 그다음에 목사님이 목사님의 설교 다해서 설교하는 것도 그것이 거슬리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이유가 들어갔다는 것에 문제 제기를 하는 겁니다.
제가 그것이 왜 판단 기준이 되냐는 겁니다.
그 사람의 선한 노력이 왜 그 사람이 지금 임무를 수행할지 못할지에 대한 기준에 들어가냐는 걸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과연 이것이 올바른 것입니까?
교우2:
제가 궁금한 게 있어요. 제가 궁금한 건 뭐냐면 지금 이게 어떻게 보면 징계잖아요. 징계근거와 어규정..
김창희 : 교회법에 의거한 치리나 재판은 아닙니다 시리는 아니고 예배 순서를 예배 순서를 정리하니 예배의 진행 이전의 진행은 가능해 보여요. 예배의 진행은 예전에 대한 건 저도 당회의 권한이고 당회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는 예배의 순서를 담당케 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고 은혜를 얻지 못하고 온당하지 않는다라는 판단을 일단 한 것이지 네 당회가 판단한 것이고 그리고 이것은 치리나 징계가 아닙니다.
아니고....징계전단계
그리고 7월10일 당회, 그다음에 비교 그다음에 비교를 안 했지만 그래서 그날 처음에 있을 때 당연히 이때까지 생각을 한 거죠. 그런데 본인이 마지막 순서에서 본인이 이걸 얘기할 답이 없었어요.
그래서 중간에 어느 단계에서 나온 모양이다. (추측성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