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균형발전과 상호촉진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이해와 파악을 위한 중국 특색 3
[번역] 장밍 저자 / 강정구 번역
기자명 장밍 저자 / 강정구 번역 입력 2022.12.28 03:28 댓글 0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6931
원제: 物质文明和精神文明均衡发展、相互促进
思想纵横—深刻理解把握中国式现代化的中国特色之3 (인민일보 게재)
저자: 장밍 (张明)
출처: http://paper.people.com.cn/rmrb/html/2022-12/22/nw.D110000renmrb_20221222_2-07.htm
( 2022年12月22日 第 07 版)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시진핑 총서기는 20차 전당대회보고에서, “중국식현대화*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상호 협조하는 현대화라고” 지적했다.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정신적으로 부유하는 것은 사회주의현대화의 근본 요구이다. 중국식현대화의 추진은 현대화의 물질적 기초를 부단히 깊게 심는 것을 요구할 뿐 아니라 또한 중국의 정신, 중국의 가치 및 중국의 역량을 더욱더 잘 구축할 것을(更好构筑) 요구하고 있다.
* 중국공산당 20차 전당대회보고서는 중국식현대화의 본질을 “중국공산당영도의 견지, 중국특색사회주의의 견지, 고(高)질량발전의 실현, 전(全)과정인민민주의 발전, 인민정신세계의 풍부, 전체인민공동부유의 실현, 인간과 자연의 융합(조화)공생 촉진(促进人与自然和谐共生), 인류운명공동체 추동, 신(新)형태 인류문명 창조”로 규정했다. 여기에다 평화발전노선과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상호협조 등을 갖춘 중국이라는 토양과 역사 및 문화에 기초한 특수성을 가진, 그래서 서구의 현대화와 뚜렷이 구별되는, 현대화로 규정하고 있다.
중국식현대화는 중국공산당 영도의 사회주의현대화이다. 사회주의현대화는 사람을 근본으로 삼는 것을(以人为本) 견지한다. 또한 추구하는 바는 인간의 전면적 발전과 사회의 전면적 진보이다.
물질적 빈곤은 사회주의가 아니다. 정신적 결핍 또한 사회주의가 아니다. 당의 20차 전당대회 보고는 중국식현대화의 전면적 추진으로 중화민족위대부흥을 이루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는 것은 강대한 물질적 역량을 필요로 한다. 또한 강대한 정신적 역량도 필요로 한다. 물질문명 건설과 정신문명 건설을 둘 다 잘 이루고, 국가의 물질역량과 정신역량이 둘 다 증강하고, 인민의 물질생활과 정신생활이 둘 다 모두 개선될 때라야만, 우리는 비로소 민족부흥을 향한 장엄한 목표에 순조롭게 매진할 수가 있는 것이다.
시진핑 총서기는 “중국 꿈 실현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균형발전이고 상호촉진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세계의 통일성이 그 물질성에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만 또한 물질에 대한 의식의 반(反)작용이 존재함을 인정하고 있다.
우리는 변증법적이고 전면적인 관점으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다뤄야(处理) 한다. 사회주의현대화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산력해방과 생산력발전을 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와 근본적 임무로 삼아야 한다. 그래서 발전이 제1 긴요한 임무임을 시종 견지하여, 현대화의 물질적 기초를 끊임없이 실행하여야 한다.
동시에 또한 강조해야 할 것은, 현대화는 물질적 생산력의 부단한 성장 과정이면서 또한 인간 정신세계의 부단한 풍요의 과정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은, 경제사회의 지속적인 건강발전을 위해 정신 동력과 문화 조건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강화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정신이 물질을 변화시키고 물질이 정신을 변화시키는 변증법이다.
우리 당은 체계적 사유를 견지하여,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상호 협조하는 현대화를 추진하여 왔다. 그러면서 서방의 물질주의 팽창 일변도의 현대화를 배척해왔다(摒弃了). 그래서 인류가 현대화 과정에서 봉착한 정신 빈곤 등의 문제를 파헤쳐 해명하고(破解) 더 좋은 현대화 발전 경로를(发展路径) 탐색하여 중국 자신의 방안을 제공하였던 것이다.
지속적인 분투와 특별히 새로운 시대 10년 동안 연마한 분투진전을(砥砺奋进) 거치면서(经过), 당과 국가사업은 역사적 성취를 이룩했고, 역사적 변혁을 발생시켰다. 곧, 중화민족위대부흥의 실현을 위해, 더욱 개선된 제도적 보증과, 더욱 견실한 물질적 기초와, 더욱 적극적인 정신적 역량 등을 제공했던 것이다.
신(새로운) 시대의 역사적 성취와 역사적 변혁은 전(全)방위적이었다. 우리 당은 문화자신을(文化自信) 노선자신·이론자신·제도자신과 병렬시켜, 중국특색사회주의의 “4개 자신(自信)”으로 만들고는, 문화자신이 더 기초적이고, 더 광범하고, 더 심후한(深厚) 자신이라고 강조하여 왔다. 또한 새로운 역사에 서서 문화건설을 고도로 추진하고, 전당·전국·각종인민의 정신역량을 대대적으로 높여 왔다.
앞으로 신시대 10년은, 세계정세의 근본적인 변화에 직면하게 되고, 개혁발전안정이라는 일련의(一系列) 심층차원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또 다방면에서 오는 위험의 시련에 직면할 것이다. 이에 우리들은 급변에 처해서도 놀라지 말아야 하고(处变不惊),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从容应对).
또한 풍부한 물질적 실력으로 기초를 다지는 것 외에, 또한 당과 인민이 앙양해온 분투정신, 부단히 증강하는 패기·골기·뒷심(志气骨气底气), 전(全)사회가 상과(向上) 선을(向善) 지향하는 양호한 기풍, 지극히 높아진 응집력과 구심력(凝聚力和向心力) 등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다(离不开).
신시대를 맞아 웅장하고 강대하게(波澜壮阔的) 이룩한 실천은, 단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협조 발전 하에서만, 중국특색사회주의라는 높고 높은 거대한 역사의 바퀴가(巍巍巨轮) 비로소 파도와 풍랑을 헤쳐 나가(劈波斩浪) 끝없는 전진을 이룰 수가(一往无前) 있음을 충분히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공동부유**는 전체인민의 공동부유이고, 인민대중의 물질생활과 정신생활 두 분야 모두의 부유를 말한다. 전체인민의 공동부유 촉진에 진력하기 위해서(着力), 물질문명건설과 정신문명건설 추진에 대한 더욱 높은 요구가 제시되었다.
**공동부유에 대해 20차전당대회보고서는 “중국식현대화는 전체인민공동부유화이다. 공동부유는 중국특색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이고 또한 장기적 역사과정이다. 우리는 인민이 아름답고 좋은 삶에 대한 지향의 실현을 현대화건설의 출발점과 목표점으로 삼고 있다. 사회공평정의를 수호하고 촉진하는데 전력하고, 전체인민공동부유 촉진에 진력하여 양극화 방지를 확고히 한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또 2021년 8월에 열린 중앙재경위 제10차 회의에서 공동부유 실현방안이 구체화됐다. “그 공동부유 “노선도”를 관찰해 보면, 관건은 6개 글자에 놓여있다: “调高、扩中、增低, 곧 고소득층의 조절, 중산층의 확충, 저소득층의 수입증식”이다. 이는 과다 수입을 합리적으로 조절하고, 중등 수입 집단의 비중을 확대하고, 저(低)수입 집단의 수입을 증가시키는 것이다...중간을 크게 하면서 양끝을 작게 하는 럭비공형(两头小的橄榄型) 분배구조가 제안되었다. 1차 분배는 시장이 주도하고, 효율을 더욱 중시한다고 말할 수 있다. 2차 재분배는 정부가 주도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공평과 정의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3차 재분배는 사회성원이 더욱 높은 정신적 추구를 구현하는(体现) 것이다. 3차 재분배가 목표로 삼는 것은, 도덕·문화·관습 등의 영향 하에서, 사회역량이 기부금이나 후원 등의 공익방식을 통해 자발적으로 궁핍한 사람을 구제하고 약한 사람을 부양해 주는(济困扶弱) 것이다. 이는 마치 “온유한 손길과(温柔之手)” 같은 것이다.“(”공동부유를 위해 고수입 개인과 기업의 더 많은 사회보답을“ (<인민일보 人民财评> 2021.08.29.) 번역 강정구)
한편으로는 새로운 발전이념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새로운 발전구조를 가속적으로 구축하고, 고(高)질량 발전을 실현하고, 중국식현대화의 물질적 기초를 부단히 실행할 것 등이 요구된다.
다른 한편, 사회주의 선진문화의 강력한 발전, 이상과 신념에 대한 교육의 강화, 중화문명의 전승, 인민대중의 정신문화 요구에 대한 적극적 대응, 문화에 대한 자신자강(自信自强)의 추진, 중국식현대화를 위한 강견한 사상보증의 제공, 정신역량 강화, 풍부한 도덕 자양(丰润道德滋养) 등이 요구된다.
물질문명 건설과 정신문명 건설의 상호 협조적 추진인 중국식현대화는 반드시 물질적 전면 풍요와 인적 전면 발전을 끊임없이 촉진할 것이다.
物质文明和精神文明均衡发展、相互促进(思想纵横)
——深刻理解把握中国式现代化的中国特色之三
张 明
http://paper.people.com.cn/rmrb/html/2022-12/22/nw.D110000renmrb_20221222_2-07.htm
《 人民日报 》( 2022年12月22日 第 07 版)
习近平总书记在党的二十大报告中指出:“中国式现代化是物质文明和精神文明相协调的现代化。”物质富足、精神富有是社会主义现代化的根本要求。推进中国式现代化,既需要不断厚植现代化的物质基础,也需要更好构筑中国精神、中国价值、中国力量。
中国式现代化是中国共产党领导的社会主义现代化。社会主义现代化坚持以人为本,追求的是人的全面发展和社会的全面进步。物质贫困不是社会主义,精神贫乏也不是社会主义。党的二十大报告提出以中国式现代化全面推进中华民族伟大复兴。实现伟大梦想,需要强大的物质力量,也需要强大的精神力量。只有物质文明建设和精神文明建设都搞好,国家物质力量和精神力量都增强,人民物质生活和精神生活都改善,我们才能向着民族复兴宏伟目标顺利迈进。
习近平总书记指出:“实现中国梦,是物质文明和精神文明均衡发展、相互促进的结果。”辩证唯物主义强调世界的统一性在于它的物质性,但也认为意识对物质有反作用。我们坚持以辩证、全面的观点正确处理物质文明和精神文明的关系,在推进社会主义现代化建设过程中,将解放生产力、发展生产力作为社会主义本质要求和根本任务,始终坚持发展是第一要务,不断夯实现代化的物质基础。同时也强调,现代化既是物质生产力不断提升的过程,也是人的精神世界不断丰富的过程。加强社会主义精神文明建设,能够为经济社会持续健康发展提供精神动力和文化条件,这正是精神变物质、物质变精神的辩证法。我们党以系统思维坚持推进物质文明和精神文明相协调的现代化,摒弃了西方物质主义膨胀的现代化,为破解人类在现代化进程中遇到的精神贫乏等问题,探索更好的现代化发展路径提供了中国方案。
经过接续奋斗特别是新时代十年的砥砺奋进,党和国家事业取得历史性成就、发生历史性变革,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提供了更为完善的制度保证、更为坚实的物质基础、更为主动的精神力量。新时代的历史性成就、历史性变革是全方位的。我们党把文化自信和道路自信、理论自信、制度自信并列为中国特色社会主义“四个自信”,强调文化自信是更基础、更广泛、更深厚的自위로信,站在新的历史高度推进文化建设,大大增强了全党全国各族人民的精神力量。新时代十年,面对世界形势的深刻变化,面对改革发展稳定的一系列深层次问题,面对来自多方面的风险考验,我们能够处变不惊、从容应对,除了雄厚物质实力奠定的基础,也离不开党和人民昂扬的奋斗精神、不断增强的志气骨气底气和全社会向上向善的良好风气、极大提升的凝聚力和向心力。新时代波澜壮阔的实践充分说明,只有物质文明和精神文明协调发展,中国特色社会主义巍巍巨轮才能劈波斩浪、一往无前。
共同富裕是全体人民共同富裕,是人民群众物质生活和精神生活都富裕。着力促进全体人民共同富裕,对推进物质文明建设和精神文明建设提出了更高要求。一方面,要完整、准确、全面贯彻新发展理念,加快构建新发展格局,实现高质量发展,不断夯实中国式现代化的物质基础。另一方面,要大力发展社会主义先进文化,加强理想信念教育,传承中华文明,积极回应人民群众精神文化需求,推进文化自信自强,为中国式现代化提供坚强思想保证、强大精神力量、丰润道德滋养。协调推进物质文明建设和精神文明建设,中国式现代化必将不断促进物的全面丰富和人的全面发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