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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려면
<번역> 첸 시안다(인민일보)/강정구 번역
첸 시안다(인민일보)/강정구 번역 | khlee@tongilnews.com
승인 2019.06.05 12:23:13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911
원제: 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 (인민일보)
필자: 첸 시안다(陈先达) 중국인민대학 1급교수
출처: http://opinion.people.com.cn/n1/2019/0531/c1003-31112336.html
(2019年05月31日06:01 来源:人民网-人民日报)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시진핑 동지는 마르크스 탄생 200주년 기념식 기념사에서 중요담화를 발표하면서, "마르크스 일생은 옛 세상을 전복하고(推翻旧世界) 새로운 세상을 건립하기 위하여 쉬지 않고 투쟁한 일생이었다."고 강조했다. 마르크스는 위대한 사상가일 뿐 아니라 또한 위대한 혁명가였다. 그는 세계를 해석하고 또 세계를 변화시키는 노력을 서로 유기적으로 융합시켜 일체가 되도록 했다. 광대한 당원과 간부들은 마르크스를 학습하고, 마르크스주의 입장과 관점 및 방법을 운용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여야만 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가 될 수 있다.
마르크스는 착취(剥削)와 억압(压迫)이 없고, 사람마다 평등하게 아름답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를 희망한다고 설파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희망을 단순한 동경의 차원에서 과학적 차원으로 변화시켰다. 마르크스는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이상에 대해 철학에서부터, 정치경제학과 사회이론 등 각 방면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논증을 제시했다(给予).
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려면, 필수적으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믿음(信仰)을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 공산당원이 마르크스주의를 믿는 까닭은(之所以信仰马克思主义), 그의 진리성에 신복(折服)하게 되는 것이고(是为它的真理性所折服), 마르크스주의를 믿는 것은 바로 진리를 믿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진리이고, 과학성과 객관성 및 검증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비록 사람들이 이상사회에 대한 아주 많은 아름다운 구상을 가지더라도, 사회발전 규칙을 제시하지 못하면, 또 이상을 실현시키는 유효한 경로(有效途径)를 찾아내지 못하면, 사회발전에 대한 역할을(作用) 진정으로 발휘시키기 어렵다. 유물사관과 잉여가치설은 마르크스 시대를 여는(划时代) 시대적 공헌으로서, 인류사회 발전의 일반 규칙과 자본주의 운행의 특수규칙을 창조성 있게 제시했고, 인류의 자유와 해방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뚜렷하게 제시했다.
마르크스주의는 교조주의가 아니고, 오히려 과학적이고, 인민적이고, 실천적이고, 부단히 발전하는 개방된 이론이다. 그러면서, 시종일관 시대의 최전방에 자리 잡고 있다(始终站在时代前沿). 또한 마르크스주의는 특정시대에 발생했지만 시대를 초월했고, 실천에 따른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기본원리는 하나의 “만능열쇠”와 같다. 그렇지만 만약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와 같은 성격(锁)”이 없다면, 마르크스주의 또한 마땅히 담당해야 할 역할을 발휘하기가 어렵다.
이 “열쇠”가 바로 핵심이고, 이는 실천 중에 존재하고, 또한 각종 분야에 존재한다(存在于各门学科中). 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과 연계된 실제 원칙을 견지해야 하고, 마르크스주의 기본원리의 학습을 통해, 정확한 세계관과 방법론을 수립해야 하고, 문제 분석을 배우면서 익혀야 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열쇠 여는 법”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고작 이 “만능열쇠”를 수중에 놓기만 하고 또 구경만 하는 것은 결코 마르크스주의가 아니다(而不是仅仅把“万能钥匙”放在手中把玩).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는 바로 마르크스주의 기본원리를 중국의 구체적 실제와 서로 결합시키는 것이다.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등소평이론, “3개대표” 중요사상(끝부분 참고에서 풀이하고 있음—역자), 과학발전관의 계승과 발전에(후진타오의 지도지침과 전략사상-역자) 대한 것이고,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이고, 당과 인민의 실천 경험과 집체적 지혜의 결정체(结晶: 진귀한 성과)이고, 중국특색사회주의 이론체계의 중요 구성 부분이고, 전체 당과 전국인민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분투하는 행동지침이다. 이것이 바로 당대의 중국마르크스주의이고 21세기 마르크스주의이다.
광대한 당원과 간부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을 학습이해하고 능통하게 되어 실제에 활용하는 데(在学懂弄通做实) 힘써야 하고(上下功夫), 원리를 깨달아야 하고, 진리를 추구해야 하고, 사물의 이치를 명확히 알아야 하고(明事理), 배우고 생각하고 활용하는 것에 관통할 정도에 이르러야 하고(做到学思用贯通), 지·신·행이 통일돼야 하고(知信行统一), 부단히 “4가지 의식”을(끝부분 참고에서 풀이하고 있음—역자) 증강하여야 하고, 시종일관 “4가지 자신”을(끝부분 참고에서 풀이하고 있음—역자) 확고히 해야 하고, 단호하게 “2가지 옹호”를(끝부분 참고에서 풀이하고 있음—역자) 달성해야 한다. 자기의 사상·능력·행동을, 당 중앙의 요구를 따르도록 하고, 시대의 전진과 보폭을 따라야 하고, 사업발전 수요에 따라야만, 비로소 하나의 명실상부한(名副其实) 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에 도달할 수가 있는 것이다.
“배워야만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学而后方知,知而后必行).” 진정한 마르크스주의자는 모두 객관적 실제에 근거하는 실천자이다. 신시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기본적인 나라 사정과 신시대 우리 사회 주요모순의 변화를 심도 깊게 파악하고, 우리나라가 현재 당면한 복잡한 국제국내 정세를 충분히 인식하고, 인민의 입장을 확고히 지키고, 실천의 옥토에 뿌리를 내리고(扎根实践沃土), 가장 광대한 인민의 행복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광대한 당원과 간부는 우리 당이 지금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중심에 놓고, 개혁과 혁신에 굳건히 나아가며(锐意改革创新), 어려움을 딛고 일어서는 용기를 발휘하고(勇于迎难而上),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적극 투신하고, 중국특색사회주의를 확고히 견지하고 발전시키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중국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자기의 역량을 바쳐야 한다.
참고: 강택민의 3개 대표 중요사상(三個代表重要思想) (2002년 당장 삽입)
중국 공산당은
1) 중국 선진적인 사회 생산력 발전의 요구를 대표하고,
2) 중국 선진문화의 전진 방향을 대표하며,
3) 중국 인민(노동자, 농민이 아닌 전인민)의 근본 이익을 대표한다.
참고: 2018 시진핑 담화(二0一八年2月14日)
가. 4가지 의식(四个意识)
1. 정치의식政治意识): 정치적으로 문제를 보고 분석하고 처리한다.
2. 대세의식(大局意识): 대세를 위주로 문제를 보고 대국적인 국면에서 일을 위해 생각하고 위치를 정하며, 정확하게 대세를 인식하여 스스로 대세에 순응하고 대세를 수호하며 대세에 대한 인식을 증강시킨다.
3. 핵심의식(核心意识): 사상적으로 핵심을 받아들이고 정치적으로 핵심을 위주로 하고 조직에서 핵심에 순응하며 행동함에 있어 핵심을 수호한다.(당 중앙의 집중 통일지도를 강화한다는 뜻)
4. 기준의식(看齐意识): 당 중앙에 맞춰나가고 당의 이론과 노선, 방침, 정책에 맞춰나가며, 당 중앙의 정책에 맞춰나가고, 당 중앙이 제창한 정책에 맞추어 당 중앙의 결정에 따라 집행하며 당 중앙이 금지한 것은 결코 하지 않는다. (즉 잘못된 것은 주도적으로 조정하고 수정하며 바로잡아나간다는 뜻)
나. 4가지 자신감(四个自信)
1. 노선 자신감(道路自信): 발전방향과 미래의 운명에 대한 자신감. 즉, 이것은 중국공산당과 국민들이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노선이 사회주의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 가야 할 길이고 국민의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기 위해 반드시 걸어가야만 하는 길이라는 신념이다.
2. 이론 자신감(理论自信):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이론체계의 과학성, 진리성, 정확성에 대한 자신감. 즉, 중국공산당과 국민이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기본이론, 중국 특색의 사화주의 이론체계의 정확성과 진리성에 대한 신념을 견지하는 것이다.
3. 제도 자신감(制度自信):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제도가 제도적인 우위성을 갖고 있다는 자신감. 즉, 근대 이후 역사가 증명하듯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제도는 중국 사회주의현대화 건설의 필요에 가장 적합하고 각 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는 제도체제의 보증수표이라는 것.
4. 문화 자신감(文化自信):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선진성에 대한 자신감. 즉, 이것은 중국공산당과 국민들이 중화우수문화전통의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자극하여 중국공산당이 사회주의현대화 강국을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사업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써, 전체사회가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의 보편적 공동인식과 확고한 신념을 의미한다.
다. 두 가지 옹호(两个维护)
1. 시진핑 총서기를 당 중앙과 전당의 핵심지위에 단호히 옹호(坚决维护习近平总书记在党中央和全党的核心地位)
2.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통일적 영도를 단호히 옹호(坚决维护党中央权威和集中统一领导)
人民日报大家手笔: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
陈先达
2019年05月31日06:01 来源:人民网-人民日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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习近平同志在纪念马克思诞辰200周年大会上的重要讲话中强调:“马克思的一生,是为推翻旧世界、建立新世界而不息战斗的一生。”马克思不仅是一位伟大的思想家,而且是一位伟大的革命家,把解释世界和改变世界的努力有机融为一体。广大党员、干部要学习马克思,运用马克思主义立场、观点和方法发现问题、分析问题、解决问题,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
马克思表达了没有剥削、没有压迫、人人平等过上美好幸福生活的愿望,并且把这种愿望由憧憬变成科学。马克思对社会主义和共产主义理想从哲学、政治经济学和社会理论等各个方面给予科学的、系统的理论论证。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必须坚定马克思主义信仰。共产党人之所以信仰马克思主义,是为它的真理性所折服,信仰马克思主义就是信仰真理。马克思主义是真理,它具有科学性、客观性和可验证性。不论人们对理想社会有多么美好的设想,但如果不能揭示社会发展规律,没有找到实现理想的有效途径,那也难以真正对社会发展发生作用。唯物史观和剩余价值学说作为马克思划时代的贡献,创造性地揭示了人类社会发展的一般规律、资本主义运行的特殊规律,为人类的自由和解放指明了前进方向。
马克思主义不是教条,而是科学的、人民的、实践的、不断发展的开放的理论,始终站在时代前沿。它源于特定时代而又超越时代,随着实践的变化而发展。马克思主义基本原理宛如一把“万能钥匙”,但如果没有“锁”它也难以发挥应有的作用。“锁”就是问题,存在于实践中,存在于各门学科中。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就要坚持理论联系实际,通过学习马克思主义基本原理,树立正确的世界观和方法论,学会分析问题、解决问题,学会“开锁”,而不是仅仅把“万能钥匙”放在手中把玩。
马克思主义中国化,就是把马克思主义基本原理同中国具体实际相结合。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是对马克思列宁主义、毛泽东思想、邓小平理论、“三个代表”重要思想、科学发展观的继承和发展,是马克思主义中国化最新成果,是党和人民实践经验和集体智慧的结晶,是中国特色社会主义理论体系的重要组成部分,是全党全国人民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而奋斗的行动指南。它是当代中国马克思主义、21世纪马克思主义。广大党员、干部要在学懂弄通做实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上下功夫,悟原理、求真理、明事理,做到学思用贯通、知信行统一,不断增强“四个意识”,始终坚定“四个自信”,坚决做到“两个维护”。要让自己的思想、能力、行动跟上党中央要求、跟上时代前进步伐、跟上事业发展需要,做一个名副其实的新时代马克思主义者。
“学而后方知,知而后必行。”真正的马克思主义者都是立足于客观实际的实践者。做新时代马克思主义者,就要深刻把握我国社会主义初级阶段基本国情和新时代我国社会主要矛盾的变化,充分认识我国当前所面临的复杂国际国内形势,坚守人民立场,扎根实践沃土,努力为最广大人民谋幸福。广大党员、干部要以我们党正在做的事为中心,锐意改革创新,勇于迎难而上,积极投身于社会主义现代化建设,坚持和发展中国特色社会主义,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贡献自己的力量。
(作者为中国人民大学一级教授。本文摘编自天津人民出版社出版的《伟大的马克思》一书自序)
《 人民日报 》( 2019年05月31日 09 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