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동창회 121] 사람의 생명은 “일회적”이다! 죽은 몸이 다시 살아나서 천국에 올라가 영생을 누린다는 믿음은 “낡은 무당종교”의 특성이다!

by 최성철 posted Apr 16, 2021 Views 1715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오늘날 초자연적인 하느님을 맹신하는 유신론적 교회는 사람들의 정체성에 대해 협소함과 편협함의 깊은 수렁에 빠져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시 말해, 성서문자근본주의 신자(believer)들은 종교, 교회, 전통, 국가, 인종, 지연, 학연, 가문, 등의 작은 그림 세계 속에 자신들을 감금시킴으로서 부족적인 생존의 두려움과 죽음의 공포와 이기적인 욕심의 노예생활을 자처하고 있다. 따라서 믿음체계가 만든 전지전능한 하느님에게 모든 것을 떠맡기고 그런 신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기 위해서 자신의 새로운 의식 인간성은 불필요한 장애물이 될뿐이며, 더욱이 인간 존엄성인 자율성과 창조성과 잠재력과 가능성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거부하며 생기가 없는 따분하고 지루한 삶을 살아간다. (참고: 조현의 휴심정 - http://www.hani.co.kr/arti/well/mind/952654.html)

 

21세기에 현대인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더 넓게 확장하면 할수록 우리 자신은 광대한 대우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다. 인류는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야 비로서 우리 자신이 우주이며, 우주하나생명의 망으로써 모든 개체들이 상호의존관계 속에서 전체를 이루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마치 부모를 잃은 어린 아이가 다른 가정에서 성장하고 성인이 되어 어느 날 자신의 정체성고향이 어딘지를 발견한 것과 같다. 인간의 기원138억 년 전 빅뱅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우주먼지(star dust)로부터 탄생했다는 우주적 혈통을 인식하면, 우리의 삶과 가치관은 새롭게 변화되며, 생존과 죽음의 두려움과 이기적인 욕심에서 자유할 수 있다.

 

우주진화 세계관에 따르면, 더 이상 하늘 밖 다른 세계에 초자연적이고 인격적인 하느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대인들이 믿었던 삼층 세계관 하느님은 지난 2-3백년 동안 과학이 발견한 공개적 계시의 현실에 적합하지 않으며, 더욱이 이분법적이고 부족적 고대 종교 하느님은 수천억 개의 별들을 포함하고 있는 은하계와 수천억 개의 은하계를 포함하고 있는 우주와 또다른 우주들로 구성된 대우주(다중우주)를 포용하기에 너무 협소하고 편협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하느님은 오직 기독교인만, 회교도인만, 유대교인만, 가톨릭교인만, 개신교인만, 장로교인만 구원하는 차별적이고 우월적 하느님이기 때문이다. 인류역사상 최초로 지구의 대기권을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혹성 지구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우주 비행사들은 우주에서 지구로 돌아온 뒤, 자신들의 세계관과 가치관이 크게 변화하는 체험을 가졌다. 그들이 밝히기를, 인류 역사상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히 빠른 속도(시속 3-5km)로 멀리 비행한 거리는 우리의 우주에서는 무()에 가까울 정도였다. 그리고 그때 무한한 대우주를 눈앞에 마주하고 있었다고는 해도, 그것은 우리가 볼 수 있는 한계를 넘어 무한하게 펼쳐져 있는 대우주의 극히 일부분, 정말 하찮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다. 즉 우리는 무한한 우주 속에 있으면서 아주 미소한 부분에 감금되어 있는 존재인 것이다.

 

대우주를 인식하는 우주진화 세계관에서 하느님은 교리적으로 믿어야하는 객체적인 존재가 아니다. 믿으면 기적을 일으키고, 믿지 않으면 징벌을 내리는 것은 하느님이 아니다. 그런 하느님은 사람들이 이기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해 만든 노리개에 불과하다. 하느님이란 말의 의미는 인간이 쌓아 놓은 경계 장벽들을 넘어서는 우주적이고 통합적인 삶의 방식이고 비전이다. 다시 말해, 하느님은 생명/죽음, 구원/징벌, 거룩한 것/세속적인 것, /, 더러운 사람/깨끗한 사람, 가진 사람/갖지 못한 사람, 배운 사람/못배운 사람, 힘있는 사람/힘없는 사람, 대우받는 사람/버림받은 사람, 남성/여성, 동성애자/이성애자, 인간/동물, 나의 종교/다른 종교, 우리 인종/다른 인종 등등 인간들이 쌓아놓은 이분법적 경계들과 안전장치의 분리대라는 생존 장벽들을 넘어 모든 것들을 포용하는 포월적인 삶이다. 우리의 조부모님들이 태어났던 때의 과학자들은 은하계가 우주 전체이고, 태양은 은하계의 중심 즉 우주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늘 21세기에는 인공위성을 외계에 올려보내 창문 밖으로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오늘 젊은 세대들은 지구에서 610km 상공에 있는 허블 우주망원경에 대해 배운다. 이 망원경 덕분에 우주에 수천억 개의 은하계와 은하계 안에 수천억 개의 이 있으며, 우리의 우주 이외에 얼마나 많은지 미지수의 다른 우주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2023년에 하와이 섬에 세계 최대 천체 망원경이 설치되면 130억 광년 거리까지 우주를 관측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주세계는 우연히 자연적으로 출현했다. 이 세계 이외에 다른 세계는 없으며, 전지전능한 하느님도 존재하지 않는다. 인격신론의 초자연적인 하느님이 존재할 장소는 어디에도 없다. 하느님이란  믿어야하는 교리도 아니고, 객체적인 존재도 아니다. 하느님은 단지 삶의 우주적이고 통합적인 방식이다. (참고: 허블 망원경이 포착한 장엄한 우주의 모습 우주탐사선 보이저의 우주여행

 

 https://www.youtube.com/watch?v=_p5jYerEt5s&ab_channel=KBS%EB%8B%A4%ED%81%90)

 

허블 우주망원경이 보낸 사진들 중에 뒷배경이 초록색이며 현란한 황금색 가스기둥들을 보여주는 사진이 있다. 이 기둥 모양들을 이글 네블라(Eagle Nebula)라고 하며, 새로운 별이 탄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과학적 발견은 종교적 또는 영적 의식을 성숙하고 심층적인 단계로 이끌어주는 좋은 계기가 된다. 현대인들은 허블 우주망원경과 다른 우주망원경들이 보여주는 우주의 살아있는 모습들을 통해 태초의 우연성과 자연성과 창조성과 경이로움을 느낀다. 허블 우주망원경공개적 계시는 인류역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발견이다. (참고: 초신성 폭발부터 블랙홀까지- 생명의 기원과 외계생명체에 대한 질문 https://www.youtube.com/watch?v=7jLh6b1e_Rk&ab_channel=KBS%EB%8B%A4%ED%81%90)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하느님을 무작정 믿는 믿음 때문에 혼돈과 갈등에 빠져있으며, 자율적인 깨달음에 이르기를 갈망하고 있다. 한편으로 수많은 사람들은 허블 우주망원경이 보내주는 사진들을 보고 우주와 친밀함을 느끼고,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는다. 우리 각 사람은 자신의 몸 속에 138억 년의 우주 DNA를 지니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태초의 별들은 우리의 족보의 일부분이다. 이제 우리는 우주천체와 더욱 친밀하게 되었다.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는 모든 원자들은 태초에 별 속에 있었으며, 별은 오랜 세월동안 살아있다가 폭발하고 다시 새로운 별로 태어나서 은하계를 이루고 우리의 별 지구가 되었다. 우리의 나이는 138억 년이다.

 

인간진화하는 우주가 구체화된 모든 개체들 중에 하나이며, 자아의식을 지닌 특이한 생물종이다. 인간은 과학혁명과 인식혁명을 통해서 자신의 뿌리에 대해서 탐구하기 시작했으며, 자신은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지 즉 탄생 죽음에 대해 심층적으로 깨달아 알기 원한다. 진화 서사시는 지구에서 최초의 세포의 기원으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138억 년 전 빅뱅으로 출현한 우주 전체의 기원으로부터 시작된 이야기이다. 지난 수십년 동안 우주비행사들과 물리학자들과 천체학자들이 발견한 공개적 계시는 깜짝 놀랄만하다. 예를 들자면, 우주의 은하계 숫자( 2천 억-3천 억개)와 각각의 은하계의 별의 숫자(3천 억개)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우주의 한 개체로 존재하는 블랙홀(Black hole)과 펄사(pulsar 맥동성)와 광자(photon)와 쿽크(quark)를 발견한 것은 경이롭다.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의 우주는 끊임없이 팽창하고 있으며 언젠가 폭발하여 새로운 우주가 출현할 것이다. 우주 법칙에 따르면 우주에서 죽음은 새로운 시작의 탄생이다. 이 법칙에 따라서 인간의 생명일회적이며, 영원한 존재가 아니다. 우주 이야기는 인간의 이야기이다. 다시 말해, 우주진화 이야기는 모든 인종들과 종교들과 문화들과 사상들을 포용한다. 우주 이야기 안에서 우월주의, 배타주의, 제국주의, 부족적인 민족주의는 모순이고 불가능하다. 우리는 우주와 상호의존관계에 있으며, 우주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개체들이며, 우리는 우주 그 자체이다. 따라서 우주진화 이야기는 온 인류에게 공통의 경전이다.   

 

인간은 빅뱅 우주먼지에서 왔다. 우리는 6천 년 전 초자연적인 하느님이 미리 설계한대로 하루 만에 완벽하게 창조한 완성품이 아니다. 창조주 하느님을 문자적으로 맹신하는 믿음21세기 주류 사회에서 설득력과 신뢰를 잃고, 페기처분의 상태에서 교회 안에 버려졌다. 오늘 일반적으로 현대인들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처럼 자신은 우주먼지로부터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화학원소들은 138억년 전 빅뱅에서 시작되었다. 우주먼지원자들이 생겨난 것은 단순히 과거에 일시적으로 발생한 일이 아니며, 지금도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과학자들은 분광계와 다른 측정기구들을 사용하여 에서 발하는 의 스팩트럼(분광)에서 화학적인 특징을 식별하여 물질의 구성요소를 검출한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이 새로운 원자핵을 탄생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다시 말해, 지금 이 순간에도 은하계들에 퍼져있는 수많은 별들에서 창조적인 일이 일어나고 있다. 뉴톤에서 아인슈타인에 이르기까지 과학자들이 발견하기를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따라서 에서 떠나 지구에 도달하는 광자의 흐름으로부터 별이 지니고 있던 화학원소들을 측정할 수 있다. 1957년에 최초로 과학자들은 수학과 핵화학과 열역학을 이용하여 빅뱅에서 탄생한 수소원자들이 엄청난 압력으로 계속해서 복합적인 원자들과 융합해가는 단계들을 계산할 수 있었다.

 

138억년 전 빅뱅 이후에 시작된 핵융합이 없었더라면 복합적인 원자들과 분자들과 세포들과 지구상의 지층들과 생물들은 불가능했다. 이러한 과학공개적 계시 없이, 별들은 아주 멀리 떨어진 태양들이며, 유한하며, 오래 전에 죽은 별들은 우리 자신들의 조상들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없다.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우주먼지에서 만들어졌다는 우리의 혈통적인 뿌리에 대한 과학적인 이야기를 이해한다. 우리는 우리의 족보가 138억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의 과학적인 기원의 서사시는 온 인류에게 성스러운 이야기이다. 과학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우주와 생명의 출현은 단순히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 아니다. 우주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민족적으로, 세계적으로 인류 공통의 창조 이야기이다.

 

결론적으로, 인간은 우연히 자연적으로 우주먼지에서 왔고, 우주먼지로 돌아간다는 과학공개적 계시는 온 인류에게 공통의 경전이며, 인간의 생명 죽음의 의미에 대해 우주적으로 이해하도록 요청한다. 종교과학의 발견을 변형시키거나 거부할 수 없다. 인간의 생명은 일회적이다. 지금 여기 지구에서 우리는 각자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다. 어떤 사람은 고통과 절망 속에서 어떤 사람은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아간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우리는 오늘 하루, 순간순간에 담대하게 만족하며 생기가 넘치게 살 수 있다. 다만 인간 존엄성우주 법칙에 솔직하고 겸손해야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 자율성과 창조성과 잠재력과 가능성이듯이 나의 삶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나의 삶은 내가 100% 책임지고 이것은 온전히 나의 삶이라고 인식하면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 현대 종교기능은 사람들이 과학의 기초 위에서 초자연적인 신에게 의존하지 않고, 부족적인 생존의 두려움과 죽음의 공포로부터 자유하고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탐구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참된 인간으로 사람답게 살아가는 삶과 세계를 건설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필자: 최성철, 캐나다연합교회 은퇴목사, 전직 지질학자]

 

<더 읽을 책>

 

*** (본 칼럼의 생각들은 이 책들에서 나왔다. 책 제목들을 통해 세계의 과학 철학 종교 사상에 대한 미래의 물결을

       이해할 수 있다.) ***

 

토마스 베리 & 브라이언 스윙. 우주 이야기. 대화문화아카데미, 2010

토마스 베리. 위대한 과업. 대화문화아카데미, 2009

_________. 신생대를 넘어 생태대로. 에코조익, 2006

에드워드 윌슨. 인간 본성에 대하여. 사이언스북스, 2014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감영사, 2007

_________. 눈먼 시계공: 진화론은 세계가 설계되지 않았음을 어떻게 밝혀내는가, 사이언스북스, 2014

스티픈 패터슨. 수난을 넘어서: 예수의 죽음과 삶 새로 보기. 한국기독교연구소, 2021

로버트 펑크. 예수에게 솔직히. 한국기독교연구소, 1999

마커스 보그 & 존 도미닉 크로산. 첫 번째 바울의 복음. 한국기독교연구소, 2010

리차드 루벤슈타인.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 한국기독교연구소, 2004

존 도미닉 크로산. 예수: 사회적 혁명가의 전기. 한국기독교연구소, 2001

_________. 역사적 예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0

오강남. 종교 이제는 깨달음이다. 북성재, 2011

_________. 또 다른 예수. 예담, 2009

_________. 진짜 종교는 무엇이 다른가. 현암사, 2019

길희성. 아직도 교회에 나가십니까. 대한기독교서회, 2015

_________. 종교에서 영성으로. 북스코프, 2018

_________. 신앙과 이성 사이에서. 세창출판사, 2015

돈 큐핏. 떠나보낸 하느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6

_________. 예수 정신에 따른 기독교 개혁. 한국기독교연구소, 2006

고든 카우프만. 예수와 창조성. 한국기독교연구소, 2009

리처드 바크. 조나단 갈매기의 꿈. 나무옆의자, 2019

미선. 기독교 대전환: 낡은 기독교에서 새로운 기독교로. 대장간, 2012

로이드 기링. 기로에 선 그리스도교 신앙. 한국기독교연구소, 2005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민음사, 2006

_________. 비극의 탄생/즐거운 지식. 동서문화사, 2016

메튜 폭스, 원복(原福), 분도출판사, 2009

존 쉘비 스퐁. 성경을 해바시켜라. 한국기독교연구소, 2002

_________. 예수를 해방시켜라. 한국기독교연구소, 2004

_________. 만들어진 예수, 참 사람 예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9

바트 어만. 성경 왜곡의 역사: 누가, 왜 성경을 왜곡했는가. 청림출판, 2006

마커스 보그, 새로 만난 하느님, 한국기독교연구소, 2001

________, 기독교의 심장, 한국기독교연구소, 2009

버트런드 러셀,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사회평론, 2004

에리히 프롬, 희망의 혁명, 현대사상사, 1981

데이빗 그리핀, 포스트모던 하나님, 포스트모던 기독교, 한국기독교연구소, 2002

그레고리 라일리. 하느님의 강: 그리스도교 신앙의 원류를 찾아서. 한국기독교연구소, 2005

김경재. 이름 없는 하느님. 도서출판 삼인, 2003

틱낫한. 거기서 그것과 하나 되시게. 나무심는사랑, 2003

에크하르트 톨레. NOW: 행성의 미래를 상상하는 사람들에게. 조화로운삶, 2008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민음사, 2006

_________. 비극의 탄생/즐거운 지식. 동서문화사, 2016

최성철. 깨달음의 하나님. 북성재, 2012

_________. 믿는 하느님 보다 더 소중한 깨달음의 참 인간. 퍼플(교보문고), 2014

Swimme, Brian Thomas & Tucker, Mary Evelyn, Journey of the Universe, Yale Univ Press, 2011

Swimme, Brian. The Universe Is a Green Dragon. Bear & Company, 1984

Primack, Joel R. The View from the Center of Universe. Riverhead Books, 2006

Sagan, Carl. Cosmos. Ballantine Books, 2013

Borg, Markus J. & Crossan, John D. The Last Week. HarperSanFrancisco, 2006  

Bach, Richard. Jonathan Livingstone Seagull. Avon, 1973

Borg, Marcus J. Jesus in Contemporary Scholarship. Trinity Press International, 1994

Shea, John. The Challenge of Jesus. Thomas More Press, 1984

Crossan, John Dominic. The Birth of Christianity. HarperSanFrancisco, 1998

Wilson, Barrie. How Jesus Became Christian. Random House Canada, 2008

Vosper, Gretta. With or Without God. HarperCollins Publishers Ltd, 2008

Geering, Lloyd. The World to Come: From Christian Past to Global Future. Polebridge Press, 1999

_________. Christianity Without God. Polebridge Press, 2002

_________. From The Big Bang To God. Polebridge Press, 2013

_________. Reimagining God: A Faith Journey of a Modern Heretic. Polebridge Press, 2014

Cupitt, Don. Solar Ethics. SCM Press, 1995

_________. A New Great Story. Polebridge Press, 2010

_________. After God: The Future of Religioin. BasicBooks, 1997

_________. Creation Out of Nothing. SCM Press, 1990

Hitchens, Christopher. God Is Not Great. Emblem, 2007

Harris, Sam. The End of Faith. W.W. Norton, 2014

_________. The Moral Landscape: How Science Can Determine Human Values. Free Press, 2010

_________. Waking Up. Simon & Schuster, 2014

Dispenza, Joseph. God On Your Own. Jossey-Bass, 2006

Kimball, Charles. When Religion Becomes Evil. HarperSanFrancisco, 2002

Patterson, Stephen J. The God of Jesus: The Historical Jesus & the Search for Meaning. Trinity Press, 1998

Brockman, John (ed). Intelligent Thought(지적 사고), Vintage, 2006

Moore, Thomas. A Religion of One’s Own. Gotham Books, 2004

Krauss, Lawrence M. A Universe From Nothing. ATRIA Paperback, 2012

Hawking, Stephen, A Brief History of Time, Bantam Books, 1998

Hoyle, Fred, Astronomy and Cosmology, W.H. Freeman and Company, 1975

Pagels, Elaine. Beyond Belief. Random House, 2005

Kaufmann, Walter ed. Basic Writings of Nietzsche. The Modern Library, 1966

King, Ursula. The Search For Spirituality: Our Global Quest for a Spiritual Life. Novalis, 2008

Harari, Yuval Noah. Sapiens: A Brief History of Humankind. Signal, 2014

Rue, Loyal. Religion Is Not About God. Rutgers Univ Press, 2005

Wilber, Ken. The Religion of Tomorrow. Shambhala, 2017

________. Integral Spirituality. Integral Books, 2006

Wilson, David Sloan. Darwin’s Cathedral. Univ of Chicago Press, 2003         

_________. Evolution for Everyone. Delacorte Press, 2007

Wilson, Edward O., The Meaning of Human Existence, Liveright Publishing, 2014

_________. On Human Nature, Harvard Univ Press, 1978

Hubbard, Barbara Marx. Conscious Evolution. New World Library, 1998

Koch, Christof. Consciousness. MIT Press, 2012

Gleick, James. The Information: A History, A Theory, A Flood. Vintage Books, 2011

Stenger, Victor J., Has Science Found God?, Prometheus Books, 2003

Hefner, Philip, The Human Factor: Evolution, Culture, and Religion, Fortress Press, 1993

Davies, Paul. The Mind of God. Touchstone Book, 1992

Cox, Harvey. The Future of Faith. HarperOne, 2009

_________. The Secular City.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3

Zuckerman, Phil. Living the Secular Life. Penguin Press, 2014

Harcourt, Alexander H. Humankind, Pegasus Books, 2015

Grayling, A. C. The God Argument. Bloomsbury, 2013

Campbell, Joseph, The Power of Myth, Anchor Book, 1988

Hogue, Michael S., The Promise of Religious Naturalism,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2010

Stone, Jerome A., Religious Naturalism Today. State Univ of New York Press, 2008

O’Murchu, Diarmuid, Evolutionary Faith: Rediscovering God in Our Great Story, Orbis Books, 2003

Buehrens, John A. A House For Hope. Beacon Press, 2010

Polkinghorne, John. Science & Theology. Fortress Press, 1998

________. Belief in God in an Age of Science. Yale Univ Press, 1998

Duchrow, Ulrich. Transcending Greedy Money. Palgrave Macmillan. 2012

Hunt, John. Bringing God Back To Earth. O Books, 2004

Freud, Sigmund. The Future of An Illusion. W.W. Norton & Co., 1989

James, William.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 The Modern Library, 1994

Durkheim, Emile. The 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Damasio, Antonio. Descartes’ Error. Penguin Books, 1994

Nietzsche, Friedrich. The Birth of Tragedy. Doubleday Anchor Book, 1956

_________. Beyond Good and Evil. Penguin Books, 2003

_________. The Gay Science. Vintage Books, 1974

Rasmussen, Larry L. Earth-Honoring Faith. Oxford Univ Press, 2015

_________. Earth Community Earth Ethics. Orbis Books, 2005

Macy, Joanna. Coming Back To Life. New Society Publishers, 1998

_________. World As Lover, World As Self. Parallax Press, 1991

Birch, Charles (ed). Liberating Life. Orbis Books, 1991

Miller, Robert J. ed. The Future of the Christian Tradition, Polebridge Press, 2007

Leaves, Nigel. The God Problem: Alternative to Fundamentalism. Polebridge Press, 2006

Atkins, Peter. On Being. Oxford Univ  Press, 2011

Goodenough, Ursula. The Sacred Depths of Nature. Oxford Univ Press, 1998

Davies, Paul. The Mind of God: The Scientific Basis for A Rational World. Touchstone Book, 1992

Barbour, Ian G.. Religion and Science. HarperSanFrancisco, 1990

________. When Science Meets Religion. HarperSanFrancisco, 2000

Burklo, Jim. Open Christianity: Home by Another Road. Rising Star Press, 2002

Pinker, Steven. The Language Instinct: How the Mind Creates Language. Perennial Classics, 2000

Gordon, Mick ed. Conversations on Religion. Continuum, 2008

Flanagan, Owen. The Problem of the Soul. Basic Books, 2002

Duchrow, Ulrich. Transcending Greedy Money. Palgrave Macmillan. 2012

Feuerbach, Ludwig, The Essence of Religion, Prometheus Books, 2004

_________, The Essence of Christianity, Prometheus Books, 1989

Schleimacher, Friedrich, The Christian Faith, Fortress Press, 1976

_________, On Religion, Westminster/John Knox Press, 1994

Kung, Hans. Global Responsibility. Continuum, 2001

Funk, Robert W., The Once & Future Faith, Polebridge Press, 2001

_________. Honest to Jesus. Polebridge Press, 1996

Palmer, Parker J, A Hidden Wholeness: The Journey Toward An Undivided Life, Jossey-Bass, 2004

Cohen, Ralph (ed.), Essential Works of David Hume, Bantam Books, 1965

Crosby, Donald A, The Thou of Nature, SUNY Press, 2013

Robinson, John A, Honest to God, SCM Press, 1963

Macy, Joanna & Brown, Molly Young, Coming Back To Life, New Society Publishers, 1998

Macy, Joanna, World As Lover, World As Self, Parallax Press, 1991

Armstrong, Karen, Twelve Steps To A Compassionate Life, Alfred A. Knopf, 2010 

Watson, Peter. Idea: A History from Fire to Freud. Phoenix, 2005

Kimball, Charles. When Religion Becomes Evil: Five Warning Signs. HarperSanFrancisco, 2002

Benedikt, Michael. God Is the Good We Do. Bottino Books,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