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들이 첫째가 되고, 첫째들이 꼴찌가 될 것이다. 2025-02-23

by 유영상 posted Jan 25, 2025 Views 35 Replies 0
Extra Form
날짜 2025-02-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1성서] 창세기 4:1-8

 

아담이 자기 아내 하와와 동침하니아내가 임신하여가인을 낳았다하와가 말하였다. "주님의 도우심으로내가 남자 아이를 얻었다."

하와는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다아벨은 양을 치는 목자가 되고가인은 밭을 가는 농부가 되었다.

세월이 지난 뒤에가인은 땅에서 거둔 곡식을 주님께 제물로 바치고,

아벨은 양 떼 가운데서 맏배의 기름기를 바쳤다주님께서 아벨과 그가 바친 제물은 반기셨으나,

가인과 그가 바친 제물은 반기지 않으셨다그래서 가인은 몹시 화가 나서얼굴빛이 달라졌다.

주님께서 가인에게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네가 화를 내느냐얼굴빛이 달라지는 까닭이 무엇이냐?

네가 올바른 일을 하였다면어찌하여 얼굴빛이 달라지느냐네가 올바르지 못한 일을 하였으니죄가 너의 문에 도사리고 앉아서너를 지배하려고 한다너는 그 죄를 잘 다스려야 한다."

가인이 아우 아벨에게 말하였다. "우리들로 나가자."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였다.

 

 

[시편시편 84:1-12

 

만군의 주님주님이 계신 곳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요.

내 영혼이 주님의 궁전 뜰을 그리워하고 사모합니다내 마음도 이 몸도살아 계신 하나님께 기쁨의 노래 부릅니다.

만군의 주님나의 왕나의 하나님참새도 주님의 제단 곁에서 제 집을 짓고제비도 새끼 칠 보금자리를 얻습니다.

주님의 집에 사는 사람들은 복됩니다그들은 영원토록 주님을 찬양합니다. (셀라)

주님께서 주시는 힘을 얻고마음이 이미 시온의 순례길에 오른 사람들은 복이 있습니다.

그들이 '눈물 골짜기'를 지나갈 때에샘물이 솟아서 마실 것입니다가을비도 샘물을 가득 채울 것입니다.

그들은 힘을 얻고 더 얻으며 올라가서시온에서 하나님을 우러러뵐 것입니다.

주 만군의 하나님나의 기도를 들어 주십시오야곱의 하나님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셀라)

우리의 방패이신 하나님주님께서 기름을 부어 주신 사람을 돌보아 주십시오.

10 주님의 집 뜰 안에서 지내는 하루가 다른 곳에서 지내는 천 날보다 낫기에악인의 장막에서 살기보다는하나님의 집 문지기로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11 주 하나님은 태양과 방패이시기에주님께서는 은혜와 영예를 내려 주시며정직한 사람에게 좋은 것을 아낌없이 내려 주십니다.

12 만군의 주님주님을 신뢰하는 사람에게 복이 있습니다.

 

 

 

[서신서] 갈라디아서 6:1-5

 

형제자매 여러분어떤 사람이 어떤 죄에 빠진 일이 드러나면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사는 사람인 여러분은 온유한 마음으로 그런 사람을 바로잡아 주고자기 스스로를 살펴서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여러분은 서로 남의 짐을 져 주십시오그렇게 하면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실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아무것도 아니면서 무엇이 된 것처럼 생각하면그는 자기를 속이는 것입니다.

각 사람은 자기 일을 살펴보십시오그러면 자기에게는 자랑거리가 있더라도남에게까지 자랑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각각 자기 몫의 짐을 져야 합니다.

 

 

[복음서] 마태복음서 20:1-16

 

1 "하늘 나라는 자기 포도원에서 일할 일꾼을 고용하려고 이른 아침에 집을 나선 어떤 포도원 주인과 같다.

그는 품삯을 하루에 한 데나리온으로 일꾼들과 합의하고그들을 자기 포도원으로 보냈다.

그리고서 아홉 시쯤에 나가서 보니사람들이 장터에 빈둥거리며 서 있었다.

그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여러분도 포도원에 가서 일을 하시오적당한 품삯을 주겠소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일을 하러 떠났다주인이 다시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 나가서 그렇게 하였다.

오후 다섯 시쯤에 주인이 또 나가 보니아직도 빈둥거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어서그들에게 '왜 당신들은 온종일 이렇게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고 있소?' 하고 물었다.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기를 '아무도 우리에게 일을 시켜주지 않아서이러고 있습니다하였다그래서 그는 '당신들도 포도원에 가서 일을 하시오하고 말하였다.

저녁이 되니포도원 주인이 자기 관리인에게 말하기를 '일꾼들을 불러맨 나중에 온 사람들부터 시작하여맨 먼저 온 사람들에게까지품삯을 치르시오하였다.

오후 다섯 시쯤부터 일을 한 일꾼들이 와서한 데나리온씩을 받았다.

10 그런데 맨 처음에 와서 일을 한 사람들은은근히 좀 더 받으려니 하고 생각하였는데그들도 한 데나리온씩을 받았다.

11 그들은 받고 나서주인에게 투덜거리며 말하였다.

12 '마지막에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았는데도찌는 더위 속에서 온종일 수고한 우리들과 똑같이 대우하였습니다.'

13 그러자 주인이 그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말하기를 '이보시오나는 당신을 부당하게 대한 것이 아니오당신은 나와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지 않았소?

14 당신의 품삯이나 받아 가지고 돌아가시오당신에게 주는 것과 꼭 같이 이 마지막 사람에게 주는 것이 내 뜻이오.

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수 없다는 말이오내가 후하기 때문에그것이 당신 눈에 거슬리오?' 하였다.

16 이와 같이 꼴찌들이 첫째가 되고첫째들이 꼴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