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뜻나눔

서양의 존재론

by phobbi posted Jan 17, 2025 Views 11 Replies 0
Extra Form
날짜 2025-01-17

2025. 01. 17.

 

서양의 존재론을 나는 과학적 존재론, 변증법적 존재론 및 실존론적 존재론으로 구분한다. 이것은 방법론을 가지고 구분한 것이다. 과학적 존재론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의 과학적 사고와 그 궤도를 함께 하는 것으로, 그 외연이 가장 넓고 역사가 가장 오래된 존재론으로서 나는 이것을 일반 존재론이라고도 한다. ~~ 과학적 존재론의 성찰 대상은 일차적으로 자연이다. ~~

 

변증법적 존재론은 인간의 사회적·역사적 존재를 사유의 대상으로 삼는다. 사회·역사라는 존재는 인간들의 온갖 이해와 갈등으로 복잡하게 얽혀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 변증법적 존재론의 대상 범위는 따라서 인간의 사회 및 역사라는 존재 영역이다. ~~~

 

실존론적 존재론은 개인의 구체적 삶(실존)을 사유의 중심에 놓고, 거기로부터 존재의 의미를 구명(究明)하는 존재론이다.

 

소광희 지음,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강의>(문예출판사, 2019. 3. 20.) 15-18.

 

===========================================

 

공부를 한다고 할 때, 과학적 존재론, 변증법적 존재론, 실존론적 존재론 세 분야를 차분히 다 들여다 보아야 한다. 이 모두가 우리 삶의 다양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과학적 존재론과 변증법적 존재론은 나를 둘러싼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실존론적 존재론은 나 자신을 대상으로 한다.

 

종교에 대한 공부는 우선적으로 실존론적 존재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거기에서 의미 규명을 해 나가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변증법적 존재론으로 이어져야 한다.

 

오늘날 종교와 과학의 관계에 대한 논의가 꽤 진지하게 이어지는데,

종교의 관점으로 보자면, 실존론적 존재론의 관점에서

종교나 과학이나 모두 인간의 탐구활동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실 과학적 존재론조차도 실존론적 존재론의 빛 아래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 삶이 위태롭게 된 것은 실존론적 존재론 없는 과학적 존재론이나 변증법적 존재론이 가치중립적으로 가능하다는 잘못된 전제 때문이다.

 

 

 

 

- 향린 목회 75일차

 


위로